AI가 NPC도 생성…KT, 국내 게임산업 AX 전환 방향 제시

2025-03-19

KT가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토대로 게임사의 클라우드 인프라 최적화와 비용 효율화를 위한 전략을 제시해 국내 게임산업의 인공지능(AI) 전환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KT는 지난 2월 말 국내 주요 게임사 경영진을 초청해 ‘게임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제로 AX 전략 세미나를 진행했다. KT의 AICT 역량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첨단 기술력을 결집해 게임산업 맞춤형 AX 전략을 수립했다. KT는 인구구조 변화, 비용 증가, 플랫폼과 시장의 한계 등에 직면한 국내 게임산업의 환경과 현안을 되짚어보며 게임사가 나가야 할 AX 전략 방향과 AI·클라우드 기반의 혁신적인 AX 솔루션을 소개했다.

먼저 게임사가 운영 인프라 구축에 드는 막대한 초기 투자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방안으로 구독 서비스 형태의 '관리형 프라이빗 클라우드(Managed Private Cloud)'를 설명했다. 이 서비스는 게임사가 직접 클라우드 인프라를 운영하지 않더라도 인프라를 회사에 맞게 최적화해 활용 가능하므로 비용 효율화의 장점이 있다. 특히 게임 출시나 프로모션과 같이 이용자가 몰려 트래픽 변화가 큰 경우에 대비해 클라우드 환경을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으며 모바일과 PC, 콘솔 등 멀티플랫폼에서 크로스 플레이를 위한 게임을 개발 및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한다.

KT는 AI와 거대언어모델(LLM)을 활용한 다양한 게임 개발 사례를 들어 게임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사용자 경험을 고도화하는 방안도 설명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한국적 AI를 공동 개발하고 있는 만큼 이 기술들을 게임산업의 특성에 맞춰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국내외 게임 환경에 적합한 NPC와 CPC를 생성하거나 캐릭터와 음악, 게임 스토리 등을 간편하게 만들 수 있고 AI 기반 고객 행동분석(CRM)을 거쳐 이용자를 위한 성장 가이드를 편리하게 제작할 수 있다.

장용우 KT Enterprise부문 AX사업3담당 상무는 “국내 게임산업은 AX 혁신의 선두에 서있는 만큼 압도적인 AI·클라우드 솔루션과 기술이 필요한 분야”라며 “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으로 국내 게임사들이 효과적으로 디지털 전환을 이루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AX 파트너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T는 현재까지 금융기업 및 게임기업 대상으로 AX 세미나를 개최했으며 제조, 유통, 정보기술(IT), 공공 등 다양한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특정산업 맞춤형 ‘한국적 AX 솔루션’을 제시할 계획이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