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百, AI 기반 고객분석 시스템 ‘BI 에이전트’ 가동

2025-06-29

롯데백화점은 글로벌 데이터 분석기업인 ‘스트래티지’의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의 기업분석 플랫폼(Business Intelligence platform) ‘스트래티지 원’을 도입했다고 29일 밝혔다.

스트래티지 원은 비전문가도 대화형 AI를 바탕으로 직관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 비즈니스 인사이트는 물론 높은 보안성까지 갖춰 각국 기업들이 앞다퉈 도입 중이다. 롯데백화점은 스트래티지 원을 내부 고객 분석 시스템과 통합한 ‘BI 에이전트(Business Intelligence Agent)’를 지난달 29일부터 본격 가동했다. 그 결과 운영 한 달간 고객 분석 업무에 드는 시간이 최대 70%까지 단축됐고 본사 및 영업 점포 마케터들의 고객 관계, 복합 분석 등 복잡한 심층 분석도 이전 대비 10% 이상 늘어났다는 설명이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BI 에이전트 도입을 통해 ‘초개인화’ 전략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내다봤다. 고객 동향 파악과 니즈의 심층 이해를 바탕으로 맞춤형 브랜드 발굴, 마케팅 및 콘텐츠 기획, 서비스 제안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그간 높은 숙련도와 전문성이 요구됐던 고객 분석 과정이 대화형으로 간편화돼 데이터 활용 폭이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박주동 롯데백화점 데이터플랫폼 팀장은 “시장 트렌드에 더해 잘 정제되고 분석된 데이터가 앞으로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데이터 기반의 리테일 혁신에 롯데백화점이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