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다가오는 미국 연말 홀리데이 쇼핑 시즌… 대목을 노리는 한국 기업들을 위한 핵심 전략

2024-10-30

미국에서 4분기는 할로윈으로 시작해서 블랙프라이데이와 크리스마스로 이어지는 엄청난 쇼핑 시즌이다. 특히 올해는 인플레이션이 완화되고 소비자 구매 심리가 상승하면서 많은 기업이 평소보다 높은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에서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브랜드와 기업에게는 전통적으로 매출이 가장 많은 기간으로, 한 해의 성과를 마무리짓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마케팅에 가장 공을 들이는 시기이다.

그럼 올해 쇼핑 시즌은 예년에 비해 어떤 특이점이 있으며 무엇에 집중해야 할까, 마케터들에게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는 없을까?

필자가 근무하는 더 트레이드 데스크의 최신 리서치에 따르면, 작년 연말 쇼핑 시즌부터 이어진 긍정적인 소비 트렌드가 강력한 미국 경제 호조에 힘입어 올해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마케터 (eMarketer)에서도 금년도 미국 연말 쇼핑 시즌 총 매출은 전년 대비 4.8% 성장한 1조 3,72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미국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 역시 강한데, 47%의 응답자가 작년에 비해 올해 연말 홀리데이 쇼핑 관련 예산을 늘릴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올해 연말 쇼핑 시즌이 한국 브랜드와 기업들 입장에서도 매출을 대폭 늘리는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미국 연말 홀리데이 쇼핑 시즌을 겨냥한 마케팅 활동은 매년 최고로 바쁘고 중요한 순간이다. 특히 올해는 블랙프라이데이와 크리스마스라는 대형 이벤트 사이의 기간이 30일에서 25일로 짧고,소비자들 역시 예년에 비해 구매 활동을 일찍 시작할 계획이라고 한다. 응답자의 41%가 10월에 선물 계획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힌 것이다. 이런 변화로 인해 기업은 당연히 빠른 준비를 할 수밖에 없고, 이는 마케터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더 트레이드 데스크 최신 보고서에 담긴 또 하나의 흥미로운 사실은 2023년 연말 홀리데이 시즌 마지막 주, 미국 소비자들은 2,000개가 넘는 다양한 웹사이트와 플랫폼에서 시간을 보냈다는 점이다.

이는 광고주들이 앞으로는 단일 채널 마케팅 전략이 아닌 효과적인 옴니채널 접근 방식을 조속히 채택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해당 리서치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들은 그들의 온라인 활동 시간 중 76%를 커넥티드 TV (이하 CTV) 및 OTT, 스트리밍 음악, 팟캐스트 (podcast), 게임, 온라인 미디어를 포함한 오픈 인터넷 환경에서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픈 인터넷 기반 채널에서 제공되는 프리미엄 콘텐츠 덕분에 오픈 인터넷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까지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이들 채널에서 제공되는 광고의 영향력에 대한 인식 역시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미국 내 8,700만 가구에 도달하는 CTV는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중요한 채널로 자리 잡았으며, 브랜드와의 유대 관계를 만들고 브랜드 고유의 가치를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결론적으로 올 미국 연말 홀리데이 쇼핑 시즌에 두각을 나타내고자 하는 브랜드들은 CTV와 디지털 옥외광고 (DOOH/Digital Out-of-Home) 등 오픈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는 옴니채널 광고 전략을 최대한 활용해야 함을 알 수 있다.

한국 브랜드와 기업 입장에서도 미국 연말 홀리데이 쇼핑 시즌은 항상 한 해 실적을 좌우하는 중요한 성수기가 되어 왔다. 특히 올해는 더 짧은 쇼핑 시즌, 이로 인해 더 이른 시점에서 구매 계획이 시작됐다는 점, 소비자들이 여러 플랫폼에서 소비 행동을 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하는 등의 과제를 안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오픈 인터넷 채널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를 증진하고 미국 현지 소비자들의 트렌드에 맞춘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기업은 데이터에 기반한 CTV 중심의 옴니채널 마케팅 전략을 오픈 인터넷 환경에서 전략적으로 구현함으로써 소비자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강화할 수 있다. 단기적으로는 올해 연말 홀리데이 쇼핑 시즌 프로모션을 위한 트래픽 창출로 연결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북미 시장과 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까지 성공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모멘텀을 마련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제까지 살펴본 인사이트가 미국 내 연말 쇼핑 시즌에 대한 마케팅 계획을 아직 마무리하지 않은 한국 마케터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오늘 소개한 전략을 활용함으로써 한국 기업이 사업 성과를 얻고 지속적인 성공을 위한 토대를 구축할 수 있기를 바란다.

더트레이드데스크 전무 장인주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