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따지는 젠지가 찾는 '이것'… 카드매출액 전년比 최대 30%↑

2024-10-14

외식 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는 가운데 젠지(Gen Z)세대가 뷔페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BC카드에 따르면 2020∼2024년 뷔페 업종은 매출액과 매출 건수가 연평균 8.9%, 10.2%씩 증가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국내 요식업종 가맹점에서의 카드매출액은 연평균 1.1%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건수는 1.6% 감소한 것과 대조적이다.

특히 젠지 세대로 분류되는 20대는 올해 뷔페업종에서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 증가율이 다른 연령대 대비 최대 2배 가까이 높은 30.2%를 기록했다. 30대도 21.2%로 평균보다 높은 수준을 보였다.

BC카드 관계자는 "소득수준이 낮은 MZ세대가 상대적으로 단가가 비싼 뷔페 업종을 선호하는 것을 보면, 어차피 비싼 외식비를 지불할 바에야 가성비를 따진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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