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치 한국산 선크림 주문했다"…美 사재기 열풍 진짜 이유

2025-04-13

미국 현지에서 한국산 자외선 차단제(선크림) 사재기 움직임이 일고 있다. 트럼프발 관세폭탄으로 인한 가격 인상 우려 때문만은 아니다. 관세 폭탄을 피해 한국 기업이 선크림을 미국에서 생산할 경우 의약품 규제를 받아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는 소문 때문이다.

美 FDA 규제, K뷰티는 우회?

13일 화장품 업계에 따르면 K뷰티 업체들은 한국산 선크림의 인기에 반색하면서도 미국 소비자들의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 고민 중이다. 한국산 선크림의 품질력이 좋은 이유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규제를 받지 않기 때문이라는 잘못된 인식 때문이다.

지난 10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는 한국산 선크림 사재기 현상을 소개하며 “선크림을 화장품으로 분류하는 유럽·아시아와 달리 미국에서는 선크림에 의약품 규제를 적용한다”며 “이 때문에 미국에서는 질감 좋은 선크림을 만들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국내 중소형 뷰티 브랜드의 제품을 생산하는 ODM(제조사 개발생산) 업체들은 이미 미국 규제를 감안한 선크림을 생산·수출하고 있다. 한국콜마 측은 “지난해 생산한 미국 수출용 인증 규정(OTC) 선크림 품목 수가 전년보다 88% 증가했다”며 “의약품 기준을 충족하면서도 기존 발림성을 유지하도록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코스맥스 측도 “미국뿐 아니라 국내 공장도 FDA 실사, OTC 적합 판정을 모두 거쳤다”며 “국내 선크림 제품의 제형이 다양해 해외에서 인기를 얻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산 선크림, 사재기까지

선크림은 미국에서 K뷰티 흥행을 가장 먼저 이끌었던 제품이다. 촉촉하고 발림성이 좋은데다 다른 메이크업 제품을 덧발라도 잘 어우러지기 때문이다. 가격이 저렴한 것도 인기의 주요 요인 중 하나다.

한국산 선크림은 관세로 가격이 오르기 전 미리 주문해야할 제품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SNS 레딧의 한 이용자는 “1년치 한국산 선크림을 주문했다. 다 쓰고 나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봐야겠다”며 “다시는 미국산 선크림을 못 쓰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화장품 업계 관계자는 “한국산 선크림에 대한 관심이 그만큼 크다는 뜻”이라며 “최근 FDA가 피부암 예방을 위해 선크림 사용을 권장하면서 인기가 더 올라가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현지 생산·고급화 초점

화장품 업계는 관세 여파에도 선크림의 인기를 유지하기 위해 고심 중이다. 주요 ODM 업체들은 미국 현지 생산설비를 활용해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겠다는 전략이다. 한국콜마는 상반기 중 미국 펜실베니아주에 마련한 제2공장을 가동해 선크림과 기초화장품을 생산할 예정이다. 현재 1억8000개 정도인 북미법인 생산량을 3억개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코스맥스도 미국 뉴저지 공장의 선크림 생산 품목을 전년 대비 3배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가성비를 앞세웠던 K뷰티 업체들은 품질 경쟁력 위주로 마케팅 전략을 재점검 중이다. 중소 화장품업체 관계자는 “K뷰티는 한류 열풍과 기능성, 천연 재료 등의 강점이 있어 인기를 끈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품질로 경쟁력을 유지하되 장기적으로는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고급화하고 수출국을 다변화하는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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