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의 종목 이야기] 중국 샤오미, AI 교육 사업 진출

2025-12-10

이 기사는 12월 10일 오후 4시56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AI 번역에 기반해 생산된 콘텐츠로, 중국 관영 증권시보(證券時報)의 12월 10일자 기사를 인용하였습니다.

[서울=뉴스핌] 배상희 기자 = 중국 샤오미(1810.HK) 그룹이 AI 교육과 관련된 다수의 채용 공고를 발표했다.

이번 채용에는 교재연구 제품 매니저, 아동 및 교육 분야의 수석 제품 매니저, 고급 비즈니스 매니저 등 여러 직군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샤오미가 AI 교육 분야에 진출할 의사를 나타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번 채용 중 교재연구(교연) 제품 매니저의 구체적인 직무는 학과 또는 주제별 지식 체계와 역량 체계를 구축하고, 과정 제품의 진행을 전담하며 학습 콘텐츠의 설계 및 품질을 관리하는 것이다. 또한 협력 파트너와 함께 콘텐츠 구축을 위한 제품 방안을 논의하고, 제품 설계와 최적화를 지원하는 업무도 포함된다.

해당 직무의 책임에는 각종 교연 파생 제품의 연구·개발, K12(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온라인 학습 전략 연구, 과제 및 형성 평가 SOP(표준 운영 절차) 수립, 시험 및 학과 역량 평가 등 관련 내용도 명시되어 있다.

아동 및 교육 수석 제품 매니저의 직무는 샤오미의 전체 '사람-자동차-집' 생태계 내에서 아동 및 학부모 사용자에게 제품 및 콘텐츠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한다. 해당 직무는 스마트폰, 태블릿, 스피커, 차량용 기기 등 다양한 기기 환경을 포괄한다. 또한 GPT 기반의 최신 기술과 교육용 대형 언어 모델을 결합해 AI+교육의 실질적 적용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샤오미는 이미 교육 분야 진출을 위해 꾸준히 준비해왔다. 2019년 샤오미는 '샤오아이 선생님(小愛老師)'을 출시하며 AI와 교육의 융합을 시도한 바 있다.

이후 관련 생태계 기업들이 차례로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대표적으로 샤오쉰 테크(小尋科技)의 '미투(米兔) 스마트 학습 시계', 지치다오(機器島)의 '미자(米家) 독서 펜', 커이테크(可以科技)의 'STEAM 교육용 로봇' 등이 있다. 이들 제품은 유아 단계의 기초학습부터 청소년 학습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포괄한다.

올해 7월에는 레드미(Redmi) Pad 2 태블릿에 교육센터 앱을 내장시켜, 15만개 이상의 교내 동기화 수업과 AI 숙제 지도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현재 AI 교육 시장은 고속 성장기에 접어들었다. 창장증권연구소에 따르면 'AI+교육' 시장 규모는 2027년 1600억 위안을 돌파하고, 2030년에는 1800억 위안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pxx17@newspim.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