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컵 하나 사려고 몸싸움에 경찰 출동"…미국 발칵 뒤집은 '베어리스타' 뭐길래

2025-11-09

스타벅스가 연말 시즌 한정으로 선보인 곰 모양의 유리컵 ‘베어리스타(Bearista)’가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품귀 대란이 벌어지고 있다. 새벽 줄서기는 물론, 매장 안 몸싸움·경찰 출동·중고 리셀 가격 폭등까지 이어지면서 올해 스타벅스 홀리데이 굿즈 중 가장 뜨거운 아이템으로 부상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베어리스타 컵은 초록색 비니 모양 뚜껑과 줄무늬 빨대가 특징인 유리 텀블러로, 판매가격은 29.95달러(약 4만3000원)다.

지난 6일(현지시간) 북미 매장에서 공식 판매를 시작했지만, 개점 직후 대부분 품절돼 빈손으로 돌아간 소비자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4시반에 일어나 뛰었는데 매장마다 없었다” “2개밖에 받은 매장도 있었다”라며 불만을 쏟아냈다.

일부 지역에서는 제품을 두고 매장 내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미국 텍사스 휴스턴에서는 새벽 매장 앞에서 실랑이가 벌어져 경찰이 출동한 사실이 현지 경찰 당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도 공유됐다.

한편 매대에 올려놓기 이전부터 매장 직원이 먼저 구매해 물량이 줄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으나, 스타벅스 일부 커뮤니티 관리자는 “일반적으로 직원 선구매는 허용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베어리스타 컵은 사실 10월 초 스타벅스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미리 공개됐고, 인플루언서와 유명인들이 “무조건 산다” “이거 못 구하면 울겠다”는 반응을 남기며 출시 전부터 ‘바이럴형 기대감’을 크게 키웠다. 이에 외신들은 “스타벅스 머천다이징 역사에서도 보기 드문 선출시 SNS 바이럴 성공 사례”라고 평가했다.

품귀가 이어지자 중고거래 시장에서는 리셀 가격이 폭등했고, 일부는 이베이에서 1400달러(약 195만원)대까지 가격이 치솟았다. 반대로 실제 구매가 어려운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플라스틱 곰을 직접 컵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DIY 베어리스타’ 콘텐츠가 틱톡을 중심으로 유행하며 패러디 소비도 확산되는 중이다.

스타벅스 대변인은 “예상치를 크게 웃도는 수요가 몰렸다”며 “많은 고객의 기대를 이해하고 있으며 실망을 드려 죄송하다”고 밝혔다.

다만 추가 생산 및 재출시 여부에 대해서는 “확정된 바 없다”면서도 “연말 시즌 동안 더 다양한 홀리데이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사례가 굿즈 자체의 희소성·인플루언서 바이럴·매장별 극소량 배포 전략이 결합한 전형적 ‘의도치 않은 수요 폭발’ 사례로 기록될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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