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공관장 인사 단행…尹이 택한 특임은 제외

2025-04-28

외교부가 주네덜란드 대사, 주덴마크 대사 등 공관장 9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주네덜란드 대사에는 홍석인 전 외교부 공공외교대사가 임명됐다. 주덴마크 대사는 이동렬 현 외교부 국제사이버협력대사가, 주레바논 대사로는 전규석 전 주이스라엘 공사참사관이 발탁됐다.

주이라크 대사에는 이준일 외교부 한반도정책국장이, 주아제르바이잔 대사에는 강금구 주미얀마 대사가 각각 임명됐다. 주크로아티아 대사에는 이승범 국방부 국제정책관, 주폴란드 대사로는 태준열 전 국무조정실 외교보좌관이 선임됐다. 이밖에 주알마티 총영사에 하태욱 주선양 부총영사, 주프랑크푸르트 총영사에 김은정 전 외교부 아프리카중동국장이 임명됐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특임공관장인 주중국 대사로 내정한 김대기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 주인도네시아 대사로 내정한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번 인사에서 제외됐다. 주중 대사, 주인니 대사는 오는 6월 새 정부 출범 후 임명될 전망이다. 특임공관장은 직업외교관이 아니더라도 대통령이 전문성과 자질을 갖췄다고 판단해 공관장으로 발탁하는 경우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