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등에 효과가 있다고 광고하는 맥주효모와 비오틴 식품이 실제로는 과학적 근거가 없어 모발 건강과 무관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모발 건강 표방 식품 등 30종을 조사한 결과 모두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맥주효모는 맥주를 발효시킨 후 걸러낸 효모를 건조한 것으로 주로 단백질로 구성됐지만 모발과 두피 건강 연관성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다. 또 비오틴은 비타민(B7)의 일종으로 체내 대사와 에너지 생성 기능성을 인정받고 있지만 모발 건강 관련 기능성은 확인된 적이 없다. 해당 원료를 함유한 제품이더라도 탈모 등 모발 관리 효과가 없지만, 전체 30종 모두는 탈모 예방, 모발 건강을 표시·광고했다.
15종은 비오틴이 함유돼 있어 일반 식품이 아닌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됐지만 모발 건강과는 무관하다. 특히 14종은 ‘탈모 예방·치료’ ‘탈모 영양제’ 등과 같이 탈모 치료제 또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게 광고를 했다. 16종은 거짓·과장 또는 허위 사실이 포함된 체험기를 게시하는 등 부당 광고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비오틴 함량을 표시한 제품의 성분조사 결과에서 1종(맥주효모비오틴 정)은 아예 비오틴이 들어있지 않았다. 2종은 비오틴 함량이 표시한 수준에 비해 각각 1%와 10%에 불과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30종의 제조·판매업체에 표시·광고 등 개선을 권고했다. 또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탈모 관리·모발 건강 효과를 광고하는 제품에 대한 점검을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탈모 증상이 생기면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때는 제품에 표시된 기능성과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 등 표시 사항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