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완벽한 존재의 ‘완벽함’을 더 끌어 올리다 - 포르쉐 911 GT3 R

2025-12-08

스포츠카의 대표 주자이자 ‘모터스포츠’ 부분에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포르쉐(Porsche)가 2026년부터 FIA GT3 및 다양한 GT 레이스에 사용될 신형 911 GT3 R(이하 911 GT3 R)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911 GT3 R 이번 모델은 2023년 데뷔 이후 수많은 우승과 타이틀을 쌓아온 기존 911 GT3 R을 기반으로 전반적인 완성도를 개선하고 ‘예측 가능한 레이스 및 운영’ 부분에 초점을 맞췄다. 이는 ‘커스터머 레이싱’ 부분에서의 ‘포르쉐의 역량’을 더하는 위함이다.

과연 새로운 변화를 품은 GT 아이콘, 911 GT3 R은 어떤 차량일까?

더 안정적인 ‘밸런스’를 추구하다

새롭게 등장한 911 GT3 R은 ‘현재’ 포르쉐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911 양산 차량과 유사한 디자인 DNA를 유지하면서도 ‘레이스 고유의 감성’을 드러낼 수 있는 요소를 적응 반영했다. 그리고 이러한 연출에는 ‘밸런스’에 집중한 모습이다.

먼저 911GT3 R은 외관에서 전면 휠 아치 위쪽에는 새롭게 루브르(louvre) 형태의 통풍구가 새로 적용됐다. 이를 통해 휠하우스 내부 압력을 줄여 타이어 냉각을 돕고, 제동 시 앞부분이 과도하게 눌리는 현상을 억제한다. 이를 통해 고속 제동 상황에서의 안정감을 더한다.

참고로 이러한 설계 및 구성 변경에 맞춰 전륜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의 움직임 구조를 새로 설계하여 안티-다이브 효과가 강화되었다. 급제동 시 차체가 앞으로 쏠리는 현상을 억제해 더욱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한다.

후면부에는 스완넥 타입 리어윙이 적용되며, 여기에 4밀리미터 거니 플랩이 추가되어 다운포스가 증가했다. 언더바디는 전면 밀폐형 구조를 적용해 고속 주행 안정성이 강화되었다.

덧붙여 또한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의 움직임도 새롭게 설계하면서도 바뀌면서 안티-스쿼트 성능이 개선되어 가속 시 후륜이 과도하게 눌리지 않도록 하여 ‘재가속 상황’에서의 민첩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더 견고하고 기능적인 공간

911 GT3 R의 실내는 FIA 규정을 충족하는 안전 패키지가 기본이다. 롤케이지, 레이스 전용 시트, 다점식 하네스, 소화 시스템 등이 기본 장착되어 드라이버 보호에 만전을 기한다.

운전석은 드라이버 체형에 맞게 조정 가능한 페달박스와 스티어링 칼럼을 갖추고 있으며, 스티어링 휠에는 주행 중 손쉽게 설정을 바꿀 수 있는 멀티펑션 스위치가 탑재되었다. 계기판은 전용 레이스 디스플레이로, 엔진 출력, 브레이크 온도, 타이어 상태 등 주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더불어 내구 레이스를 고려해 공기 흐름을 개선한 에어 벤트도 추가되었다. 장시간 주행 중에도 일정한 환기를 유지해 드라이버의 집중력과 체력 관리에 도움을 준다.

데이터 관리 방식도 크게 개선되었다. 새롭게 도입된 RLU(Remote Logger Unit) USB 시스템은 주행 데이터를 USB에 직접 저장한다. 피트스톱 시 노트북 연결 없이 USB만 교체하여 관리 할 수 있도록 해 편의성을 높였다.

신뢰도를 높인 파워 유닛

엔진은 기존과 동일한 수평대향 6기통 4.2L 자연흡기 엔진이 탑재된다. 이를 통해 BoP(Balance of Performance) 규정에 따라 최고 565마력을 낼 수 있으며 ‘고회전 영역에서의 기민한 반응’을 끌어 올렸다.

특히 자연흡기 특유의 선형적인 출력 전달은 드라이버가 섬세하게 가속을 제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포르쉐는 이미 신뢰성을 입증한 구동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냉각과 보조 시스템을 보강해 장거리 레이스에서도 일관된 성능을 발휘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열관리 부분’에서의 개선을 더해 스프린트 레이스는 물론 ‘내구 레이스 상황’에서의 안정적인 주행 및 레이스카 관리의 운영 상 이점을 보장한다.

또한 보쉬의 5세대 레이싱 ABS는 제동 밸런스를 한층 강화하여 예측 가능한 브레이킹을 가능하게 한다. 전자유압식 파워스티어링에는 추가 냉각 장치가 적용되어 긴 주행과 고부하 환경에서도 항상성을 더한다.

여기에 세라믹 휠 베어링은 내구성과 강성을 높였고, 드라이브 샤프트는 별도의 NACA 덕트를 통해 독립적으로 냉각된다. 이로써 몬차나 르 카스텔레 같은 고속 서킷에서도 안정성이 강화해, 경쟁력을 끌어 올린다.

더불어 기존 911 GT3 R에서 옵션 사양들이 기본으로 적용된다. 레이저 차고 센서, 마스터 브레이크 실린더 포텐셔미터, 서킷 온도 센서, 후방 카메라, 워터보틀 시스템 마운트 등이 더해져 더욱 쾌적한 레이스카 관리를 보장한다.

이미 실증도 마무리됐다. 실제 지난 2024년 8월부터 시작되어 바이작 연구소와 세브링, 폴 리카르, 스파-프랑코르샹, 뉘르부르크링 노르드슐라이페 등 다양한 서킷에서 테스트를 했으며 미쉐인 12시간 내구 레이스에서 2위에 오르기도 했다.

포르쉐는 새로운 911 GT3 R을 공개하며 포르쉐가 우위를 점해온 글로벌 GT 레이싱 무대에서 커스터머 레이싱 및 각종 파트너 팀들의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할 것이라 밝혔다.

한편 911 GT3 R의 판매 가격은 57만 3천 유로(부가세 제외)로 책정되었으며, 기존 911 GT3 R 고객들을 위한 ‘업그레이드 킷’ 역시 제공할 계획이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