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의 종목 이야기] RTX 자회사 프랫&휘트니, 에어버스와 3년 엔진 공급 계약 논의

2025-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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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인공지능(AI) 번역을 통해 생성된 콘텐츠로 원문은 11월16일 로이터통신 기사입니다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프랫 & 휘트니가 에어버스(종목코드: AIR)의 생산 증대 계획에 맞춰 향후 3년간 엔진 공급 물량을 협의하고 있다.

RTX(종목코드 동일) 자회사인 프랫 & 휘트니의 릭 듀를루 상업용 엔진 사업부 사장은 일요일, 베스트셀러 기종인 A320neo의 생산을 늘리려는 에어버스와 향후 3년간 엔진 공급에 관해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듀를루 사장은 현재 공장 설비가 월 63대 수준의 기존 생산량에서 자사 물량을 감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두바이 에어쇼 개막 전날 기자들에게 한 이 발언은 월 75대 수준으로 생산을 늘리는 계획에 산업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추가 논의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프랫 & 휘트니는 엔진 수리 시간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에어버스는 베스트셀러 기종의 생산을 2027년까지 그 수준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듀를루 사장은 "우리는 에어버스와 매일 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프랫 & 휘트니는 A320neo 계열 항공기에 엔진을 공급하기 위해 GE 에어로스페이스-사프란 합작 벤처인 CFM 인터내셔널과 경쟁한다. CFM은 보잉의 경쟁 기종인 737 MAX 계열 항공기의 단독 엔진 공급업체다.

항공기 제조사들이 신규 항공기 생산을 늘리려는 가운데 항공사들은 기존 항공기의 엔진 수리 지연에 직면하면서 엔진 공급이 면밀한 검토 대상이 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프랫 엔진을 장착한 에어버스 항공기 수백 대가 엔진 부족으로 운항 중단 상태에 놓였다.

애프터마켓에서 프랫은 수리 시간과 정비소의 생산량에서 상당한 개선을 확인했다고 듀를루 사장은 말했다.

신규 항공기의 경우, 듀를루 사장은 프랫이 2025년 에어버스에 공급하기로 합의한 엔진 물량을 이미 인도했다고 밝혔다.

애널리스트들은 에어버스가 엔진 지연과 기타 문제로 인한 부진한 출발 이후 2024년 대비 7% 증가한 2025년 820대 항공기 인도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가운데 선적 물량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

차세대 항공기

항공사들은 희소한 정비 일정을 기다리는 동안 항공기 활용을 제약하는 긴 엔진 수리 시간에 항의해왔다. 그 결과 예비 부품과 부속품 가격이 급격히 상승했다고 항공사 관계자들은 말한다.

이러한 부족 사태는 부품이 신규 조립에서 애프터마켓으로 전용되면서 항공기 제조사들과의 마찰도 일부 촉발했다. 듀를루 사장은 프랫이 에어버스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다양한 수요 출처를 끊임없이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은 인공지능의 글로벌 붐 속에서 국내에 수천억 달러를 투자하고 반도체 생산 능력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가격에 대한 언급은 거부했지만, 프랫이 엔진 개발에 필요한 최첨단 혁신 외에도 새로운 장비와 생산에 상당한 투자를 했다고 말했다. 듀를루 사장은 "그 투자와 함께 시장에 가치가 들어온다"고 말했다.

차세대 항공기와 관련해, 그는 프랫 & 휘트니가 기존의 기어드 터보팬 구조와 팬 블레이드를 감싸는 엔진 하우징 또는 나셀(nacelle)을 포함하는 전통적인 항공기 장착 방식을 유지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접근법은 경쟁사인 CFM의 접근법과 대조된다. CFM의 RISE 엔진 개념에는 연료와 배출가스에서 더 높은 절감 효과로 안전하게 이어질 것이라고 회사 측이 밝힌 개방형 팬 설계가 포함된다.

이 모호한 엔지니어링 논쟁은 항공기 제조사들이 A320neo와 737 MAX의 후속 기종에 대한 엔진 제조사를 선택하면서 향후 수년간 항공우주 및 항공사 이사회 논의를 형성할 예정이며, 이러한 결정은 수십 년간 항공 여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듀를루 사장은 차세대 항공기가 미래 단거리 동체 모델의 목표 날짜로 널리 언급되는 시간대인 2035년보다 2040년에 가깝게 운항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bernard0202@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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