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최근 발생한 롯데카드 침해사고로 인해 금융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과 불신이 증폭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2일 금감원은 이같이 밝히며 이 원장이 소비자 피해 예방을 최우선으로 하고, 전자금융거래가 보다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신속하고 면밀한 대응에 힘써 줄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금감원에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해 해당 사태에 유기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현장검사를 통해 사고 원인 및 피해 규모 등을 철저히 점검할 계획이다. 여기에 필요 시 소비자 유의사항 전파 등 소비자경보 발령도 지시했다.
또 소비자피해 최소화를 위해 회사 내에 전용 콜센터를 운영하고 이상금융거래 모니터링 강화를 당부했다. 부정사용 발생 시 피해액 전액을 보상하는 절차를 마련해 금융소비자의 피해가 없도록 조치해 달라는 주문이다.
아울러 이 원장은 금융소비자가 원하는 경우, 해킹 피해를 직접 차단할 수 있도록 손쉽게 카드 해지 또는 재발급을 홈페이지에 별도 안내하는 절차를 마련할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 원장은 "금융사 경영진은 정보보안을 단순한 규제 준수 차원이 아닌 고객 신뢰 구축의 기반으로 삼아야 함을 깊이 인식하고 최고 책임자(CEO) 책임 아래 소비자보호 관점에서 자체 금융보안 관리체계를 전면 재점검할 것을 당부한다"며 "관리소홀로 인한 금융보안 사고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제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