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이하 ‘방송대’, 총장 고성환)는 우즈베키스탄 세계경제외교대학(University of World Economy and Diplomacy, 이하 UWED)과 함께 우즈베키스탄 고등교육 발전을 위한 디지털 전환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방송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우즈베키스탄 고등교육의 접근성과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UWED는 1992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령에 따라 설립된 독립 우즈베키스탄 최초의 고등교육기관으로, 현재 우즈베키스탄 외교부 산하에서 운영되고 있다. UWED는 우즈베키스탄의 국가 핵심 교육기관으로서, 미래 지도자 및 외교 인력을 배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방송대와 UWED는 2023년 2월 17일 사이버대학 설립을 위한 협력의향서(LOI)를 맺은 데 이어, 같은 해 8월 17일에는 양해각서(MOU)를 통해 사업을 구체화하였다.
본 사업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PMC(Project Management Consulting) 용역 형태로 추진된다. 2025년 10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 경쟁 입찰에서 여러 대학이 참여한 가운데 방송대가 최종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본 사업은 장기적으로 우즈베키스탄 고등교육의 질 증대와 학습 기회 확대를 목표로 한다. 단기적으로는 UWED의 온라인 교육 운영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방송대는 ▲마스터 플랜 및 이러닝 학사 운영 규정 수립 ▲교수진·교직원 역량 강화 ▲이러닝 학과 운영 방안 수립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확보 ▲학습/학사 관리 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외국인 인재 육성 허브’ 첫발… 기술·언어교육 통해 안착 돕는다 [지방기획]](https://img.segye.com/content/image/2025/12/10/20251210516036.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