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건설기계, 中 자회사 감자로 1353억 회수[시경Pick!]

2024-12-30

[HD현대 건설기계 부문 3사, 실적 분석]

"유상감자 통해 재무안정성, 유동성 확보"

3분기 실적 부진... 신흥시장 선전 '희망'

유상감자 공시 지연, 벌금... "단순 실수" 해명

HD현대건설기계와 HD현대인프라코어, HD현대사이트솔루션 등 HD현대 계열 건설기계 부문 3사가 글로벌 경기 둔화와 지정학적 리스크로 2024년 3분기 부진한 실적을 거뒀다. HD현대건설기계는 중국 자회사의 유상감자를 통해 약 1353억 원을 회수하며 재무 안전성을 강화하고, 유동성 확보에 나섰다. 회사는 신흥시장 맞춤 전략과 기술력 강화를 통해 시장 반등에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HD현대건설기계는 중국 자회사 HD Hyundai (China) Investment Co., Ltd.와 HD HYUNDAI (SHANGHAI) FINANCIAL LEASING CO., Ltd.의 유상감자를 통해 약 1663억원의 자본을 회수한다고 지난달 11월 13일(9월 5일 최초 공시 후 기재정정) 공시했다.

확보한 자금은 3분기 실적 부진을 겪은 HD현대건설기계의 재무 안전성을 높이고, 유동성을 강화하는 데 쓰일 것으로 보인다.

회사는 유상감자 실시 이유와 관련돼 "중국 현지 법인의 운용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현금 흐름 관리 차원에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여전히 중요한 시장으로, 현지에서 안정적 자금 운용을 유지하려는 의도가 주된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유상감자는 현재 진행 중인 사항으로 구체적인 투자 계획 등은 밝히기 어렵다는 답변도 곁들였다.

중국 자회사에서의 회수금 중 지분 구조에 따라 HD현대건설기계가 실제 수령하는 금액은 약 1353억원이다. 나머지 310억원은 지분 관계상 HD한국조선해양에 돌아간다.

구체적으로 HD Hyundai (China) Investment Co., Ltd.는 HD현대건설기계가 100% 지분을 보유한 중국 현지 법인으로 감자 전 자본금은 1861억원, 감자 후 자본금은 950억원 수준이다. 유상감자로 이 회사 자본금은 약 49% 줄어든다.

HD HYUNDAI (SHANGHAI) FINANCIAL LEASING CO., Ltd.는 HD Hyundai (China) Investment Co., Ltd.와 HD한국조선해양이 각각 58.74%와 41.26%의 지분을 보유한 법인으로, 유상감자를 통해 회수되는 자본금은 약 751억원이다. 이 중 지분 관계에 따라 HD현대건설기계가 수취하는 금액은 441억원 상당이다.

한편, 회사는 유상감자 과정에서 공시 지연으로 불성실 공시 법인 지정을 받았다. 800만원의 벌금도 부과받았다. HD현대의 건설기계 중간지주사인 HD현대사이트솔루션 측은 "중국 투자법인의 유상감자 공시 2건이 9월 5일 동시에 있었으나, 이 중 1건의 부속 공시 기준일을 잘못 인지해 공시가 늦어졌다"고 해명했다. 회사 측은 "고의성이 없는 단순 지연이었다"고 부연했다.

HD현대의 건설기계 중간지주사 HD현대사이트솔루션과 자회사 HD현대건설기계, HD현대인프라코어의 올해 3분기 실적은 저조했다.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건설기계 수요 감소가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7733억원, 영업이익 728억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4.0%, 54.8% 줄었다. 다만, 산업차량·엔진·부품사업에서는 안정적인 수익성을 거뒀다고 회사는 전했다.

자회사인 HD현대건설기계의 3분기 매출은 8168억원, 영업이익은 430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 20% 감소를 나타냈다. 회사는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과 물류비 상승을 영업이익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했다.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 고전한 반면 인도와 브라질 등 신흥시장에서는 매출이 전년 대비 11% 우상향 하는 등 선전했다. 현지 맞춤형 전략이 성과를 거둔 것으로 풀이된다.

HD현대인프라코어 3분기 매출은 9098억원, 영업이익은 207억원이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5.5%, 77% 뒷걸음질쳤다. 회사의 3분기 당기순손실은 -254억원, 분기 기준 적자 전환했다. 중국시장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것은 위안거리이다. 방산 엔진과 발전기 엔진 수요도 견조한 흐름을 유지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 관계자는 “불확실한 시장 상황 속에서도 경쟁력을 강화해 시장 회복 시 더 빠른 성장을 이루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신흥시장 공략과 기술력 강화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