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골프 여행, 파크골프 수요 급상승

2025-12-30

올해 겨울 골프 트렌드가 조변석개하듯 안면몰수식의 급변은 없더라도, 소비 성향의 변화는 뚜렷해졌다.

단순한 라운드 중심의 일정보다는 골프와 관광·휴양이 결합된 일정을 선호하는 추세다. 골프 일정 앞뒤로 자유여행을 추가해 개인 시간을 보장하는 식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해외여행이라는 심적 여유가 버킷리스트 실현이라는 소비 욕구와 맞물리면서 그 분위기는 활발해졌다.

시간적·경제적 여유가 있는 장년층들은 유명 골프 대회를 참관하는 상품에 대한 수요도 높다. 반면 경기 불황의 여파로 저가 실속형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검증도 한층 깐깐해진 편이다.

골퍼들은 이제 단순히 상품가만 보는 게 아니라 캐디·카트비 등 현지 추가 비용을 포함한 총액을 비교하면서 예약 판단의 기준으로 삼고 있다.

종합여행사들은 대중 시장 대신 프리미엄 수요를 선택했다. 모두투어 블랙, 롯데관광, 비아신세계 등이 프리미엄 골프상품 라인을 출시한 게 대표적이다. 프리미엄 상품은 고급 숙소와 미식 경험 등 체류형 일정이 많아서 종합여행사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경쟁력이 돋보인다는 분석이다.

국내 골프 인구의 고령화로 체력 부담이 적은 파크골프로 전환하는 수요가 많다는 점도 눈에 띈다. 진입장벽이 낮고 체험성이 높아, 일본·동남아 중심으로 해외 파크골프 상품이 속속 등장했다. 다만 낮은 수익성은 과제로 남는다. 업계에서는 단체 규모로 움직이는 특성을 활용한 새로운 수익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