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봇 바리스타가 만들어준 커피를 들고 스마트폰으로 로보택시를 호출한다. 자율주행 기업 모셔널의 로보택시 아이오닉5를 타고 집으로 향하자 갤럭시 스마트폰의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이 울린다. ‘집까지 3분 남았어요. 실내 난방 온도를 올릴까요?’ 집에 들어서자 LG의 홈로봇 ‘클로이드’가 마중 나와 옷과 짐을 받아간다.
쇼파에 앉아 ‘갤럭시 XR’을 쓰고 “서울경제신문”을 외치자 광화문 앞 서울경제 사옥 실내가 눈앞에 펼쳐진다. “뉴욕”을 말하자 순식간에 전경은 맨해튼 타임스스퀘어로 이동한다.
2026년 1월 6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IT) 전시회인 CES 2026이 ‘혁신가들의 무대(Innovators Show Up)’를 주제로 이처럼 인공지능(AI)과 함께 일상이 될 공간 컴퓨팅, 스마트홈, 로보틱스,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의 미래 비전을 선보인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올 초 ‘피지컬 AI’를 화두로 제시한 지 1년이 안 돼 AI는 인간의 전문 영역을 보조하는 ‘에이전트 AI’로 발전했고 이제는 현실 세계에서 스마트폰과 스마트글라스·로보택시·휴머노이드를 피지컬 삼아 인간의 삶과 세상을 스스로 혁신해나가는 형국이다.
올해 CES에서는 황 CEO가 다시 나서 ‘AI 미래 전망’을 발표하고 리사 수 AMD CEO가 기조연설을 맡아 엔비디아를 겨냥한 고성능컴퓨팅(HPC) 기반 AI 솔루션을 제시한다. 독일의 지멘스는 AI 팩토리 비전을 공개하고 삼성과 LG·현대차그룹도 스마트홈과 미래 모빌리티, 휴머노이드 기술을 과시할 예정이다. 중국 기업들은 프리미엄 가전과 휴머노이드 로봇을 대거 선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CES를 주최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게리 샤피로 CEO의 말처럼 AI를 통해 ‘변화하거나 죽거나(Pivot or Die)’가 화두가 돼 AI와 인간이 함께 여는 피지컬 AI의 새로운 세상이 펼쳐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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