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가 일상에서 소비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요즘 뜨는 먹거리와 패션, 뷰티템부터 핫한 브랜드 스토리, 숨겨진 유통가 뒷얘기까지 ‘송이라의 트렌드쏙쏙’에서 만나보세요!
유통 업계를 취재하기 시작한 후 제 일상의 작은 변화 중 하나는 하루에 한 번씩 편의점에 들르는 것입니다. 편의점마다 어떤 자체브랜드(PB) 신제품이 나왔는지 먹어보면서 자체 평가하는 재미가 쏠쏠한데요. ‘연세우유 크림빵’으로 공전의 히트를 친 CU가 베이커리·디저트류를 선도하고 있는 시장에서 최근 샌드위치와 햄버거를 무기로 바짝 추격하는 곳이 있으니 바로 이마트24입니다.
이마트24는 같은 신세계그룹 내 신세계푸드와 협업을 확대하며 편의점 베이커리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는데요. 오늘 트렌드쏙쏙에서는 최근 출시한 ‘시선강탈버거’ 2종의 후기와 함께 이마트24가 베이커리에 진심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툼한 패티가 2장...3980원 시선강탈버거 먹어보니

이마트24는 지난달 17일 프리미엄 버거인 ‘시선강탈 버거’ 2종(더블비프치즈버거, 블랙페퍼더블버거)를 출시했습니다. 평소 편의점 햄버거를 즐겨먹지 않는 저지만, 이 햄버거는 보기에도 푸짐한 햄버거가 투명용기에 담겨져 있어 ‘한 번 먹어볼까?’라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케이스를 뜯어 전자레인지에 살짝 데우니 빵이 촉촉해지면서 먹기 좋은 온도가 됐습니다. (안데우고 먹으면 만족도가 떨어집니다.)
이 햄버거의 가장 큰 특징은 2장의 두툼한 패티입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육질이 좋고 씹히는 맛이 있습니다. 불맛도 조금 느껴지는 듯 했습니다. 실제로 이 제품을 위해 신세계푸드 셰프 출신 개발자가 특제 바비큐소스와 블랙페퍼소스를 개발했습니다. 상품 콘셉트부터 맛, 제조까지 약 3개월의 개발 과정을 거쳤다니 이마트24가 야심차게 내놓은 제품이 맞긴 맞나봅니다.
더블비프치즈버거는 패티2장과 치즈, 그릴드어니언, 피클, 바비큐소스로 구성됐으며 블랙페퍼더블버거는 재료는 동일하고 소스만 블랙페퍼소스를 첨가했습니다. 실제로도 소스맛이 여타 편의점 버거와는 차별화가 느껴졌습니다. 아쉬운 점을 꼽자면 초록색 야채가 없다는 것과 편의점 햄버거 치고는 비싸다는 점입니다. 가격은 3980원으로 음료수까지 함께 구매하면 5000원을 훌쩍 넘습니다.

B2B기업 전환 신세계푸드, 이마트24와 ‘빵빵한 시너지’ 노려

이마트24는 시선강탈버거뿐 아니라 3종의 샌드위치까지 8월 이후 신세계푸드와 협업제품 5종을 잇따라 출시했습니다. 제품 가격은 모두 3000원 대 후반으로 편의점 베이커리로는 다소 고가이지만, 풍부한 재료를 사용하고 투명 용기에 담는 등 ‘가격 대비 품질’로 승부한다는 방침입니다. 초반 반응도 좋아 해당 카테고리에서 매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두 회사가 적극 협업에 나선 건 각 사의 역량을 모아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마트24는 신세계푸드의 제빵 노하우로 베이커리 품질을 업그레이드하고 소비자 선택의 폭을 확대하는 한편 신세계푸드는 이마트24의 유통망을 활용해 ‘윈윈’을 노리겠다는 전략입니다.
실제 신세계푸드는 올 들어 비주력 사업을 잇따라 정리하고 버거 프랜차이즈 및 B2B 베이커리 사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대안육사업 ‘베러푸즈’를 청산했고 지난달 급식사업도 아워홈에 매각했습니다. 이달 중 ‘스무디킹’도 철수 예정입니다. 대형 베이커리 공장을 보유한 신세계푸드로서는 전국 6000여개 점포망을 보유한 이마트24를 새로운 판로로 활용해 수익을 극대화하겠다는 것이죠. 이마트24 역시 점포수를 줄이며 체질 개선을 마무리한 상황에서 매출을 견인할 킬러 제품으로 베이커리를 택했습니다.
실제 이마트24의 3500원 이상 프리미엄 버거는 지난해 20종에서 올해 25종으로 늘었고, 연초 이후 9월까지 프리미엄 버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했습니다. 버거 전문점의 절반 가격으로 비슷한 수준의 맛을 구현한다면 고물가 속 편의점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다는 판단이지요.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런치플레이션으로 편의점 베이커리 매출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이마트24와 신세계푸드 협업은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으로 이마트24의 베이커리 코너에 머무르는 시간이 점점 더 늘어날 지 꾸준히 방문해봐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