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끝내지 않는다
K팝 콘텐츠가 이끄는 한국 일상 여행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가 흥행을 이어가며 콘텐츠 속 주인공들이 체험한 K컬쳐를 경험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늘고 있다.
국내 인바운드 관광 리딩 플랫폼 크리에이트립이 지난 6월 20일 케데헌 공개 이후 한 달간(6/20~7/19)의 관광 소비 데이터를 전월 동기와 비교해 분석한 결과, 외국인 관광객의 실제 예약 건수 및 거래 액수가 전방위적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작품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문화 요소들이 외국인 관광객의 관심을 끌며 콘텐츠에서 발견한 문화를 실제로 체험하려는 움직임이 확산하는 것이다.
한복부터 세신까지
케데헌 속 인물들이 전통 의상인 한복을 입고 공연을 하거나 피로를 풀기 위해 대중목욕탕에 가는 장면들이 노출되면서 K-컬쳐를 즐기려는 외국인 관광객의 수요가 상승세를 보인다. 크리에이트립을 이용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한복 체험’ 거래액은 전월 동기 대비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대만 관광객의 한복 체험 건수가 433% 폭증하며 가장 뚜렷한 증가세를 보였다.
외국인에게는 다소 생소한 세신도 작품에 등장한 이후 인기 관광 상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세신은 한국식 때밀이 문화를 기반으로 고급 스파 형태의 1인 세신 삽과 찜질방 등 대중목욕탕 체험으로 나뉜다.
최근에는 천연 입욕제와 전용 샤워룸을 갖춘 프라이빗 세신 숍이 입소문을 타며 이색 명소로 떠올랐으며, 대중목욕탕에서의 세신은 더욱 한국적인 문화 체험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대중목욕탕 여행 콘텐츠의 경우, 외국인 관광객의 거래액이 전월 동기 대비 84% 증가하며 피로를 씻는 한국만의 방식에 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K-컬쳐에 대한 수요는 콘텐츠 속 ‘한국다움’을 직접 체감해보려는 시도로, 외국인 관광객의 한국 여행 동선을 형성하는 실질적 콘텐츠 소비로 이어지고 있다.

김밥은 든든하게, 설렁탕은 위로를
케데헌 속 김밥, 라면, 순대, 국밥 등 한국 음식이 등장하면서 외국인 관광객 사이에서 ‘K-푸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주인공들이 함께 김밥과 라면을 먹거나 국밥집에서 식사하는 모습은 한국 음식을 매개로 한 공감과 정서적 회복의 장면으로 그려진다.
싱가포르 관광객의 한식 거래액은 전월 대비 157%, 미국 관광객은 61% 급증하는 등 아시아·태평양(APAC)을 비롯한 미주 지역에서도 한국 음식에 대한 수요가 눈에 띄게 늘었다.
실제로 크리에이트립 이용 외국인 관광객의 삼계탕 거래액은 233% 급증했으며 찜닭은 162% 증가했다. 외국인 관광객에게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간장게장도 18% 상승했다. 정육식당, 갈비 전문점처럼 한국의 고기 문화를 대표하는 식당들 역시 방문이 늘면서, 전월 대비 최대 4배 이상의 거래액을 달성하기도 했다.

외국인 팬, 한국에서 K-팝 세계관 체험
K-팝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케데헌은 콘텐츠 자체가 하나의 팬덤 서사로 작동하며, 해외 팬들의 한국 방문 동기를 자극하고 있다.
크리에이트립 이용 외국인 관광객 기준 콘서트 셔틀 예약은 전월 대비 거래액이 133% 증가했으며, 주문 건수로는 대만 관광객이 전월 동기 대비 1400% 폭증하며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K-팝 댄스 클래스 예약 주문 건수 역시 미국 관광객은 400%, 대만 관광객은 575% 오르는 등 증가율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K-팝 문화를 직접 체험하기 위해 한국을 찾고 있는 팬들이 늘고 있다.
또한 크리에이트립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퍼스널 컬러 진단, 스타일링 촬영 등은 외국인 팬들이 자신을 K-팝 세계관 속 아이돌처럼 연출할 수 있는 체험 행사로 한국 여행의 필수 여행 코스로 자리 잡았다.
임혜민 크리에이트립 대표는 “케데헌에 등장한 한국적 요소들이 실제 여행 상품 예약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외국인 관광객의 관심이 일상 속 한국 문화 전반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