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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가 소형 출판사들의 마케팅 지원을 강화해 도서, 출판, 전자책 카테고리를 본격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24일 와디즈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 도서 펀딩 서포터 수가 전년 동기 대비 62% 증가했고 프로젝트 건수는 4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출판 기획전 '삼무서점'이 이 같은 성장에 기여했다. 지난 1월 16일부터 2월 2일까지 진행된 해당 기획전에는 4만8000여 건의 알림 신청이 접수됐고, 최종 10억원대 펀딩을 기록했다.
무지개출판이 선보인 국민아기 전집 '추피의 생활이야기'는 약 20일 만에 2억7000만원의 사전주문 매출을 기록했다. 또한, 목수책방에서 출간한 '피프 아우돌프 작품집'은 10만~20만원대의 고가 도서임에도 불구하고 1억7000만원의 펀딩에 성공하며 주목을 받았다.
와디즈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선판매로 수요를 확보하고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 점에서 유통 채널로 자리 잡고 있다. 신인 작가와 1인 출판사도 와디즈의 마케팅 지원을 통해 서점에서 1년간 판매될 물량을 한 달 내에 달성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와디즈는 오는 26일 출판사와 작가를 대상으로 온라인 펀딩 설명회를 연다. 누적 50억원 펀딩을 성공시킨 와디즈 출판 전문 PD가 연사로 나서 도서 판매 및 유통 전략을 공유할 예정이다. 참가 신청 및 자세한 내용은 '와디즈 메이커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와디즈 관계자는 "출판사 및 작가 지원을 확대하고 기존 서점에서 보기 어려운 도서를 조명하는 펀딩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