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의 종목 이야기] 도미니언, 데이터센터 허브 확장 위해 NOVEC 인수 논의

2025-11-20

다음은 인공지능(AI) 번역을 통해 생산한 콘텐츠로, 원문은 11월19일(현지시각) 블룸버그 보도입니다.

[서울=뉴스핌] 황숙혜 기자 = 도미니언 에너지(D)가 세계 최대 데이터 센터 시장의 중심부에서 입지를 확대하기 위해 NOVEC(Northern Virginia Electric Cooperative) 인수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도미니언은 앞으로 몇 달 내에 이 소형 전력 협동조합에 대한 인수 협상을 마무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아직 최종 결정이 내려진 것은 아니며, 협상이 결렬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논의가 비공개인 만큼 익명을 요청했다.

NOVEC을 인수하게 되면 버지니아 최대의 유틸리티 기업인 도미니언은 자사의 '뒷마당'이라 할 수 있는 지역에서 급증하는 데이터 센터 건설 수요에 한층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AI 데이터 센터 수요가 2035년까지 두 배 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유틸리티 산업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전력 수요를 맞추기 위한 쾌거라 할 수 있는 사업 기회를 잡으려 하고 있다.​

NOVEC은 공식 홈페이지 기준, 북버지니아 지역 18만 가구와 기업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으며, 복수의 데이터 센터 고객 및 세계 최대의 컴퓨팅 단지로 꼽히는 '데이터 센터 앨리' 권역을 관할한다.

이 비영리 협동조합은 지난해 기준 60여 개 데이터 센터에 전력을 제공하며 약 10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데이터 센터의 전력 판매가 전체 매출의 약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으며, 신규 프로젝트가 지속적으로 추진됨에 따라 관련 비중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도미니언과 NOVEC의 시스템은 이미 밀접하게 연동되어 있다. 도미니언의 송전망이 NOVEC의 데이터 센터 전용 변전소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미국 내 최대 유틸리티 기업 중 하나인 도미니언 에너지는 약 500억 달러 이상의 시가총액과 데이터 센터 앨리 지역에서 전력 판매를 통해 성장하고 있다.

업체는 버지니아와 캐롤라이나 지역에서 약 360만 고객에게 전력을 공급하고 있으며, 버지니아의 전력 수요가 향후 10년 간 거의 두 배 가까이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번 인수는 급성장하는 AI·데이터 센터 중심지에서 도미니언 에너지의 시장 영향력을 한층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shhwang@newspim.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