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 전주국제영화제] JIFF 굿즈 구하러 '오픈런'…시네필들 업사이클링 굿즈에 '열광'

2025-05-01

폐플라스틱 활용한 키링, 폐현수막으로 만든 파우치 '인기'

소장 욕구 부르는 JIFF 굿즈 인기에 1인 2개 구매 제한

1일 오전 9시 30분 전주 영화의 거리에 위치한 JIFF 굿즈샵. 개점까지 30분이나 남았지만 매장 앞에는 이미 긴 줄이 늘어져 있었다. ‘몇 시에 왔느냐’는 물음에 맨 앞에 서 있던 여성은 “30분 전 쯤 왔다”고 했다. 10번째 쯤 뒤에 자리를 잡은 기자 뒤로도 부지런히 사람들이 합류했다. 10시에 가까워질 무렵에는 대기자가 40여 명까지 불어났다. 10시 정각, 지프지기들이 매장 문을 열며 “천천히 순서대로 들어오세요” 외치자 사람들이 굿즈샵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이날 이들을 ‘오픈런’ 하게 만든 건 제26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만 살 수 있는 굿즈들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지난해부터 시네필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난 업사이클링 굿즈들은 '살까? 말까?' 고민하는 순간 품절된다. 올해 새롭게 선보인 영화제 업사이클링 굿즈들은 사용이 끝난 현수막을 수거해 제작한 업사이클링 사각파우치부터 미니크로스백, 지갑, 폐플라스틱으로 만든 키링과 토이문구 등이다.

지난해 폭발적인 인기를 경험한 영화제 측은 올해는 온라인 굿즈샵을 개막 전부터 운영했고, 업사이클링 굿즈는 1인당 2개까지만 살 수 있도록 제한을 뒀다. 그리고 오프라인 굿즈샵 오픈 당일. 예상대로 JIFF 굿즈를 사려는 사람들이 매장으로 집결하며 개점 3시간 내에 준비된 물량이 소진됐다.

굿즈샵 오픈런에 가세한 전수정(37·서울)씨는 “전주국제영화제 굿즈가 예쁘기로 유명해 소장욕구를 부른다”며 “지난해 영화제 왔을 때부터 업사이클링 파우치를 갖고 싶었는데 품절이라서 살 수 없었던 기억이 있다. 올해는 꼭 구입하고 싶어서 오픈런까지 하게 됐다"고 말했다.

전주국제영화제는 지난해부터 100필름 100포스터 폐현수막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굿즈들을 기획해 선보여 왔다. 올해는 전주시 새활용센터 다시 봄과 협업해 굿즈 품목을 다양화했다. 지난해까지는 폐현수막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굿즈들을 선보였다면 올해는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키링과 토이문구까지 제작해 판매한다.

전주국제영화제 굿즈 담당자인 최혜민 시네투어 2팀장은 “전주국제영화제가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을 가지면서 3가지 품목에서 5가지 품목으로 늘리게 됐다”며 “앞으로도 업사이클링 굿즈를 다양하게 선보일 계획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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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 parkeun9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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