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005930)가 글로벌 브랜드가치 평가에서 6년 연속 글로벌 5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15일 글로벌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15일 ‘2025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905억 달러(약 124조 7400억 원)로 5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2020년 이후 지금까지 아시아 기업 중 유일하게 글로벌 5대 브랜드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올해 브랜드가치 평가 1위는 애플(4708억 달러)이 차지했고 마이크로소프트(3885억 달러)와 아마존(3199억 달러)이 뒤를 이었다. 4위는 구글(3171억 달러)이 차지했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가 △전 사업 부문에서의 인공지능(AI) 경쟁력 확보 △전 제품을 아우르는 AI 홈 경험 제공 △AI 관련 반도체 집중 투자 △고객 중심 브랜드 전략 수행 등이 긍정적 영향을 끼쳤다고 평가했다.
삼성전자는 '모두를 위한 혁신(Innovation for all)'이라는 비전 아래 더 많은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AI 경험을 확산하고 있다. 모바일 사업에선 올해까지 총 4억대 기기에 '갤럭시 AI' 적용을 추진하는 등 AI 대중화를 선도하고 있다. 반도체 부문에선 고대역폭메모리(HBM)와 고용량 DDR5 등 차별화된 제품으로 클라우드 AI와 온디바이스 AI, 피지컬 AI 등 다양한 AI용 반도체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이원진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실장 사장은 "삼성전자는 AI 혁신과 개방적 협업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일상에서 AI를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건강과 안전 등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가치를 지속 발전시켜 더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