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추석, 구이용 한우 소비 비중 늘었다

2024-10-01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올해 추석 명절에는 지난해 추석에 비해 구이용 한우 소비 비중은 늘고 국거리와 불고기용 한우 소비 비중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이 실시한 소비자 패널 데이터 조사에 따르면 이번 추석에 소비자가 가장 많은 양을 구매한 한우 부위는 ▲등심(29.0%) ▲양지(21.7%) ▲설도(13.8%) ▲사태(12.5%)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구이용으로 쓰이는 등심의 구매 비중이 지난해 추석 명절 기간에 비해 12.4%p 상승해 가장 많이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반면, 국거리나 불고기용으로 쓰이는 양지.우둔살의 비중은 각각 9.0%p, 4.4%p 감소했다.

한우 구매 이유를 묻는 질문에 ‘선물’이라고 답한 비율이 전년 대비 62.2% 증가한 점을 감안했을 때 선물용 등심의 수요가 증가했으며, 전년 대비 1등급 등심의 소비자가격이 6.6%p 하락한 것도 구매 증가의 원인이라고 축평원은 분석했다.

한우 구매 장소는 구매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 식사를 목적으로 한우를 구매할 경우 ▲정육점(24.2%) ▲농‧축협(22.5%) ▲대형마트(19.7%)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반면 선물을 목적으로 구매할 경우에는 ▲정육점(35.8%) ▲온라인(22.6%) ▲농‧축협(19.9%)순으로 나타났다.

구매 장소에 대한 선택 이유를 살펴보면 각각 정육점, 농‧축협은 ‘품질이 좋아서’, 슈퍼마켓은 ‘접근이 편리해서’, 온라인몰은 ‘장보기 편해서’, ‘판매가격 저렴’이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축평원 박병홍 원장은 “축평원이 제공하는 소비 정보가 축산물 소비변화 파악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국민 관심이 높은 축산물 소비 정보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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