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 보행안전, 고령자는 “안전하다”는데 국민 인식은 ‘위험’

2025-04-17

국민인식조사 결과 고령자와 일반 성인이 느끼는 고령자의 보행안전 체감도에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행정연구원이 17일 발표한 ‘고령자 교통·보행안전 국민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령자는 자신의 보행이 ‘안전하다’(64.7%)고 평가했으나, 일반 성인 응답자의 53.3%는 고령자의 보행안전에 대해 ‘위험하다’고 답했다.

이번 인식조사는 전국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고령자(65~79세) 515명과 일반 성인(19~64세) 503명 등 1018명을 표본 추출해 진행됐다.

고령자가 일반 성인보다 ‘고령자 보행·운전 안전하다’ 인식

이번 인식조사에서 보행 시 위험성을 물은 결과 ‘안전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65~69세에서 61.8%, 70~74세에서 62.5%, 75~79세에서 73.6%였다. 모든 고령자 그룹에서 ‘안전하다’는 응답이 더 많았지만 성인의 과반은 ‘위험하다’고 응답했다.

고령자 보행의 위험 요인으로는 고령자·성인 모두 ‘자동차 과속·신호위반·불법 주정차’를 각각 35.9%, 28.4% 비율로 첫손에 꼽았다. 고령자는 그다음으로 보도·신호등 등 안전시설 미설치(21.7%), 신호등 보행신호 시간 부족(15.9%)을 들었다. 일반 성인은 신호등 보행신호 시간 부족(28.1%), 중앙분리대·방호울타리 등 무단횡단 방지시설 부족(21.8%)을 선택했다.

대중교통 이용 빈도는 연령이 높을수록 증가했다. 65~69세 고령자는 월 1~3회 이용(20.6%)이 가장 많았고, 70~74세와 75~79세의 경우 ‘주 2~3회’라고 답한 비율이 각각 20.8%와 30.2%로 가장 높았다.

고령자 이동수단 이용 현황을 보면 65~69세 고령자의 38.5%는 ‘매일 운전한다’고 답했으나, 75~79세에서는 18.6%로 크게 줄었다.

고령자 운전의 위험 정도를 물은 결과 고령자의 55.4%는 ‘위험하다’고 답했지만, 일반 성인은 72.7%가 ‘위험하다’고 답했다. 보행과 마찬가지로 운전에서도 고령자보다 일반 국민이 느끼는 위험성이 컸다.

고령자 운전이 위험한 요인으로 고령자(49.5%)와 성인(47.1%) 모두 ‘위급한 상황에 대한 순발력 부족’을 첫손에 꼽았다. 이어 브레이크·가속페달 등 운전조작 능력 감소를 들었다. 고령자 운전 제한에 관해서는 고령자(63.3%), 일반성인(78.6%) 모두 찬성 입장이 강했다.

조사에서 나타난 고령자의 체감 안전도와 실제 교통사고 통계는 차이가 있다. 2023년 보행자 사고 통계를 보면 전체 보행 중 사망자 886명 중 65세 이상 고령자가 550명으로 전체의 62.1%를 차지했다. 부상자 수에서도 전체 3만7899명 중 1만529명(27.8%)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날 열린 ‘고령자 교통안전 강화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서 조사 결과를 발표한 오윤경 한국행정연구원 재난안전연구실장은 “체감하는 안전도가 높은 것은 안전의 수준이 높아서라기보다 고령자 특성상 위험에 대한 인지, 자각 정도가 낮은 것으로 해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오 실장은 이어 “고령자는 ‘차가 본인을 알아서 피해갈 것’이라는 어린이와 유사한 인지 방식을 갖고 있고, 운전 경력을 곧 운전 능력으로 인식해 신체적 능력의 저하나 (졸음 유발) 약물 복용 등에 대한 위험성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고령자 보행 안전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 수단으로, ‘고령자 대상 교통안전 교육 의무화’가 고령자(32.9%)·성인(45.8%) 모두에서 최우선으로 꼽혔다. 그다음으로 보행자 우선 도로 지정 확대, 고령 보행자 사고 운전자에 대한 처벌 강화, 노인보호구역 지정 확대 등이다. 시설 개선 방안으로는 보행신호 자동연장(27.8%), 건널목 인근 의자 설치(26.2%) 응답이 고령층에서 높게 나왔다.

고령자 운전 안전을 위한 제도 개선 우선순위로 고령자는 ‘차량 급발진 방지 장치 지원’(23.2%), ‘대중교통 무료 이용 등 이동차량 지원제도 확대’(24.4%) 등 지원 측면의 대안을 선호했다. 반면 일반 성인은 ‘운전 능력 검사 강화’(34.9%), ‘만 65세 이상 운전면허 자진 반납 혜택 확대’(18.8%) 등 제제 측면의 응답이 많았다.

시설 개선에서는 ‘안내 표지판 글씨 확대’가 전 연령에서 가장 높은 지지를 받았다. ‘고령 운전자 전용 주차구역 지정’에 대해 고령자는 19.9%를 택했지만, 일반 성인은 7.6%만 응답하는 등 다른 대안에서는 두 그룹간 차이가 컸다.

조사 결과는 고령자의 인지·신체적 특성을 반영해 제도와 시설을 개선하고, 고령자를 배려하는 의식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오 실장은 “고령인구 비중이 확대되는 점을 고려해 보편적인 교통·보행 안전시설을 개선해야 한다”면서 “이동성 확보는 인구소멸에 대응하고, 고령인구의 삶의 질 확보에 필수적인 요소라는 점에서 고령인구의 이동 지원에 대한 종합적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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