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최대 규동(소고기 덮밥) 프랜차이즈 '요시노야'로 유명한 요시노야홀딩스가 라멘 사업에 드라이브를 건다. 이를 통해 2035년까지 세계 최대 라멘 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다. 일본에서 성업 중인 '이치란 라멘'을 뛰어넘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19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요시노야는 향후 5년 간의 중기 성장 계획을 발표하면서 라멘 사업의 영업이익을 10배로 늘려 40억 엔(2800만 달러)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요시노야의 매출에서 라멘이 차지하는 비중은 4%였는데 이를 13%까지 확대하겠다고 공언한 것이다.
120년의 역사를 지닌 요시노야는 마츠야, 스키야와 함께 일본 3대 규동 체인점으로 꼽히는 곳이다. 2023년 기준 일본에 1228곳, 해외에 994곳 매장을 운영 중이다.
요시노야가 기존 규동, 우동 등 메뉴에 이어 라멘 사업을 확대하고 나선 것은 원재료 비용 상승 때문이다. 로이터통신은 "일본 레스토랑 체인점들은 국산 쌀과 미국산 소고기 등 비용이 상승한 가운데서도 일본이 수년 간의 디플레이션에서 막 벗어난 만큼 제품 가격을 인상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풀이했다.
요시노야는 라멘 사업 확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지난해 교토에 본사를 둔 '다카라 산교'와 '키라메키노 미라이' 등 라멘집 두 곳을 인수했다. 요시노야 최고경영자(CEO) 나루세 데츠야는 "라멘 사업에 상당한 성장 잠재력이 있다고 본다"며 "추가 인수합병(M&A)을 통한 비유기적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