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되면…왜 ‘비보호 좌회전’ 사고가 많이 날까?

2024-10-21

가을은 단풍철과 행락철로 차량 이동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아지는 시기다. 특히 교차로에서의 사고 위험이 크게 증가하며, 그중에서도 비보호 좌회전 구간에서의 사고가 다른 계절에 비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자동차시민연합은 이러한 사고를 줄이기 위해 신호위반 문제를 지적하고, 비보호 좌회전 시 안전운전법을 제시했다.

■ 가을철 교통사고 발생률은 여름철보다 약 15% 정도 증가

가을철은 하루 평균 교통사고 건수도 평상시보다 약 9.3%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날씨 변화, 여행 증가, 그리고 가을 특유의 낮 시간 단축 등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2023년 교통사고 통계에 따르면, 가을철 교통사고 발생률은 여름철보다 약 15% 정도 증가하고, 전체 교차로 사고 중 약 30%가 비보호 좌회전 구간에서 발생한다. 이는 가을철 교통량 증가와 운전자들의 주의력 저하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그중에서도 신호 위반으로 인한 사고는 전체 교통사고의 20%에 달한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

■ 보호받지 못하는 ‘비보호 좌회전’, 과실 90%까지

비보호 좌회전은 운전자가 녹색 신호에서 상대 차선의 직진 차량이 없을 때 스스로 판단해 좌회전하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 신호 위반은 아니지만, 사고가 나면 좌회전 차량은 보호를 받지 못한다. 비보호 좌회전 vs 직진 차량 간 사고 발생 시, 과실 비율은 보통 90:10으로 좌회전 차량이 더 큰 책임을 진다. 이 과실 비율은 직진 차량이 과속했거나 시야 확보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한 해 조정될 뿐, 일반적으로 좌회전 차량의 책임이 크다. 이는 운전자가 판단 착오로 무리하게 좌회전을 시도할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가을철의 또 다른 위험 요소는 야간 운전이다. 가을에는 해가 일찍 져서 야간 운전 시간이 길어지는데, 이로 인해 시야 확보가 어려워지면서 교차로에서 신호 위반 사고도 증가한다. 비보호 좌회전 사고뿐만 아니라 황색 신호를 무시하고 교차로를 통과하려는 운전도 심각한 사고를 유발한다. 황색 신호는 정지 신호지만, 이를 서행 신호로 착각해 무리하게 교차로를 통과하려는 운전자가 많다. 이런 운전은 교차로 내 다른 차량과의 충돌 위험을 높이며, 특히 야간에는 사고 가능성이 더욱 커진다.

■ 신호 위반 사고를 줄이기 위한 안전 운전법

o 비보호 좌회전: 마주 오는 차량의 속도를 충분히 확인하고 무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녹색 신호나 좌회전 전용 신호가 있을 때만 안전하게 좌회전을 한다.

o 황색 신호: 황색 신호가 켜지면 속도를 줄이고 멈추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특히 가을 안개, 야간이나 비 오는 날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o 점멸 신호 구간 서행: 점멸 신호 구간에서는 속도를 줄이고, 교차로에 진입할 때 좌우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어두운 밤이나 시야가 제한된 상황에서는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해외에서는 교차로 사고를 줄이기 위한 제도적 개선이 효과를 보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좌회전 전용 신호(보호 좌회전)를 도입해 교차로 사고를 40% 이상 줄였으며, 캐나다 토론토는 좌회전 감지 시스템을 통해 교차로 내 좌회전 대기 구간을 확장해 비보호 좌회전 사고율을 30% 줄이는 데 성공했다.

자동차시민연합 임기상 대표는 “가을철에는 낮은 햇빛 각도로 인해 시야가 제한되는 경우가 많고, 일찍 어두워지는 날씨가 교차로에서의 위험성을 높인다.”라며 “비보호 좌회전 사고는 좌회전 차량의 과실이 90%도 적용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