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이 지상파 방송사 SB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SBS의 핵심 IP에 ‘스포트라이트(Spotlight)’ 기능을 제공한다고 21일 전했다.
이 협업으로 드라마와 예능 등 다양한 SBS의 대표 IP를 기반으로 틱톡을 통해 전 세계 팬들과 더욱 긴밀하게 소통하며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포트라이트는 틱톡이 전 세계 소수의 핵심 미디어 파트너에게만 제공하는 초청 기반 프리미엄 IP 프로모션으로, 넷플릭스, 소니, 워너브라더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디즈니 등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주요 파트너다. 방송사가 스포트라이트 계약을 체결한 사례는 SBS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최초다. 우리나라는 미국, 영국, 독일, 일본과 함께 스포트라이트 도입 최우선 순위 국가로 선정됐으며, 애니메이션 장르에 한정된 일본과 달리, 드라마, 영화, 예능 등 장르 구분 없이 폭넓게 적용된다.
스포트라이트는 팬들의 자발적 창작을 촉진해 IP의 노출과 소비를 극대화하는 솔루션이다. 특정 작품과 관련된 콘텐츠가 업로드되면 틱톡이 이를 식별해 해당 IP의 ‘앵커 링크’를 부여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특정 드라마와 관련된 영상을 게시하면, 작품 전용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가 함께 표시된다. 이를 클릭하면 시놉시스, 출연진 정보, 예고편, 공식 계정 콘텐츠와 함께 팬들이 제작한 다른 관련 영상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팬들이 함께 대화하고 몰입할 수 있는 허브가 되는 것이다. 또한, OTT나 외부 스트리밍 서비스로 연결되는 링크를 통해 해당 작품을 바로 시청할 수 있거나, 영화 티켓 예매 페이지와도 연동이 가능하다.
스포트라이트는 크리에이터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는 솔루션이다. 작품과 적합한 크리에이터를 선정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더욱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다. 우수 콘텐츠는 틱톡 플랫폼 전반에 걸쳐 노출된다. 이를 통해 하나의 작품에서 파생된 다수의 영상이 시너지를 이루어 도달과 조회수를 높이고, 틱톡의 글로벌 사용자에게 확산돼 세계적인 화제가 될 수도 있다.
마케팅 인텔리전스 기능도 제공한다. 파트너사는 전용 대시보드에서 팬들의 반응과 각 콘텐츠별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반응이 좋은 콘텐츠를 쉽게 파악하고, 새로운 트렌드나 대화 주제의 형성 과정도 분석해 전략적인 팬덤 형성을 모색할 수 있다. 또한 저작권 활용 현황도 모니터링해 저작권을 보호하고, 정확한 정보에 기반해 크리에이터 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틱톡코리아 정재훈 운영 총괄은 “스포트라이트는 틱톡의 발견, 창작, 커뮤니티라는 장점을 하나로 결합해 팬들이 사랑하는 프로그램과 이야기에 대한 몰입도를 더하는 솔루션”이라며, “SBS와의 파트너십이 한류 콘텐츠의 글로벌 확산을 선도하는 틱톡의 파급력에 더욱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SBS는 올해 하반기부터 주요 IP에 스포트라이트 기능을 순차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며, 미국과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글로벌 팬덤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통해 콘텐츠 유통뿐 아니라 커머스, 공연 등 연계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