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러스]우려 커지는 AI 디지털교과서 정책…“전면 개편보다 수정·보완해야”

2025-06-22

“연속성 없는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정책은 국가 교육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것이다. AI 디지털교과서의 지위 강등은 우리나라 교육의 후퇴를 야기할 수밖에 없다.”(AI 디지털교과서 발행사 관계자)

이재명 정부의 AI 디지털교과서 지위와 관련 정책 방향에 교육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AI 디지털교과서 전면 개편 대신 수정·보완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AI 디지털교과서 전면 개편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고민정 의원을 포함한 여권 인사들이 AI 디지털교과서를 교육 자료로 약화하는 내용의 초·중등교육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이러한 일련의 흐름에 업계가 공개적으로 우려를 표하는 것이다.

21일 주요 AI 디지털교과서 발행사들은 보도자료를 통해 AI 디지털교과서가 '교과서 도서' 지위를 유지하지 않을 경우, 학교 현장의 혼선뿐 아니라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가 훼손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AI 디지털교과서 정책 중단은 국가 정책의 일관성과 교육계의 신뢰를 무너뜨리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면서 “지금까지의 성과를 기반으로 AI 디지털교과서 정책을 다듬고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교육업계 안팎에서는 AI 디지털교과서 정책이 중단되면 K-에듀 생태계의 핵심 경쟁력인 '콘텐츠'가 약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디지털 기반 교육 시스템이 국가 교육 경쟁력의 지표로 자리 잡은 상황에서, AI 디지털교과서 플랫폼과 고품질 콘텐츠 모델 등의 발전이 후퇴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새 정부가 100조 원 규모의 AI 투자 계획을 천명한 가운데 교육계만 소외시키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전체 AI 산업을 육성하면서 AI교육 관련 사업만 배제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이야기다.

교육 연구학교와 AI 디지털교과서 시범 운영 교사들 사이에서도 새 정부의 AI 디지털교과서 정책이 현장의 피드백을 통한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한 초등학교 교사는 “AI 디지털교과서의 활용 가능성과 잠재력은 분명하다”며 “새 정부가 AI 디지털교과서 정책을 논의할 때 교육이라는 큰 맥락 안에서 정책을 다듬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일부 학교 현장에서는 AI 디지털교과서 정책 중단 가능성에 제기되면서 혼선을 겪고 있다. 현재 전국 약 33.4%의 학교에서 AI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했지만, 학교 현장은 어수선한 분위기다. 경기도의 한 초등학교 교사는 “AI 디지털교과서 정책이 바뀔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학교 현장은 우왕좌왕하고 있다”면서 “일관성 없는 정부의 AI 디지털교과서 정책으로 인해 교사, 학생, 학부모 등 학교 현장의 피로도가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앞서 천재교과서와 YBM 등 AI 디지털교과서 발행사들은 일선 학교의 선택적 도입으로 손해가 발생했다며 교육부를 상대로 AI 디지털교과서 자율시행을 취소해달라는 청구 소송을 내기도 했다.

AI 디지털교과서 정책 관련 제언도 이어지고 있다. 최근 국회 교육위 김문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민주권정부, 디지털교육 정책 방향 정립을 위한 연속 토론회 1차'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일선 현장 교사들이 참여해 디지털교육과 AI 디지털교과서의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참석한 교사들은 AI 디지털교과서 정책 폐기보다는 AI 디지털교과서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보완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또 초기 접근성 개선, 데이터 연동성 강화, 학부모 대시보드 제공 등을 수정해 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마송은 기자 running@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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