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직격탄에 여전히 침체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일본 웨딩업계가 새로운 생존 전략을 고심하고 있다. 과거의 까다로운 예식이 사라지고, 혼인신고(입적)만 한 채 예식을 생략하는 ‘나시혼’이나 사진 촬영으로 식을 대신하는 ‘포토혼’ 등이 유행하면서다.

최근 요미우리신문은 지방 결혼식장의 존폐 위기를 거론하며 일본 웨딩업계의 난맥상을 짚었다. 매체에 따르면 기후(岐阜)현의 결혼식장 일 쿠오레는 이달 말 폐업을 결정했다. 2014년 문을 연 이후 약 500쌍의 부부를 배출한 지역 명소였지만 변화한 세태를 이기지 못했다. 이 회사 대표는 “코로나 이전까지는 경영이 순조로웠는데 최근 수익을 낼 수 있는 규모의 예식이 절반으로 줄었다”며 “멀쩡한 예식장의 문을 닫게 돼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경영난 속에 이곳 직원들은 생계를 위해 계열 장례식장 업무를 돕는 일까지 벌어졌다고 한다.
위기는 수치로도 드러난다. 일본 후생노동성이 집계한 2024년 혼인 건수는 48만5092쌍으로 혼인이 정점에 달했던 1972년 109만9984쌍과 비교하면 절반 이하로 곤두박질쳤다. 식을 올리는 비율 자체 역시 급감했다. 일본 제국데이터뱅크(TDB) 분석에 따르면 2024년 일본 예식장 시장 규모는 4881억 엔(약 4조5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코로나 이전인 2018년 6163억 엔(약 5조9000억원) 수준의 약 80%에 불과하다.
팬데믹 종료 후 일상이 회복됐는데도 웨딩 시장만큼은 예전 규모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다. 실제 TDB는 결혼식장 운영기업을 조사한 결과, 2023년도 대상 기업 중 35.6%가 적자였고 그 다음 해에도 코로나 전 수준으로 완전히 돌아오지 못했다고 분석했다.
도산과 폐업도 잇따르고 있다. 도쿄상공리서치(TSR)는 2024년도 웨딩산업에서 도산이 13건, 휴·폐업이 37건에 달했다고 밝혔다.
요미우리신문은 이런 불황이 인구 감소뿐 아니라 구조적 변화에서 기인한다고 분석했다. 1980년대 거품경제 시기에는 곤돌라 입장과 거대한 케이크 커팅 등 호화로운 ‘하데혼’이 유행했지만 거품경제가 무너진 후에는 가까운 지인만 초대하는 소박한 ‘지미혼’과 집에서 식을 올리는 ‘앳홈(at-home) 웨딩’이 등장했다. 이어 장기 불황, 고물가, 코로나19를 거친 젊은 층 사이에서 아예 식을 치르지 않는 나시혼이 대세가 됐다고 요미우리신문은 봤다.
‘비용 대신 효과’와 ‘시간 대비 효과’를 각각 따지는 ‘코스파(코스트 퍼포먼스의 줄임말)’, ‘타이파(타임 퍼포먼스의 줄임말)’ 중시 문화가 젊은 세대에서 퍼진 점도 주목할 대목이다. 예식에 수백만 엔을 들일 바에 그 비용을 신혼여행이나 주거비용으로 돌리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았다는 의미다.
생존 위기에 몰린 웨딩 업체들은 사업 모델을 뜯어고치고 있다. 미에현의 한 예식장은 300명을 수용하는 대형 연회장을 쪼개 40명 규모의 소규모 카페 겸 행사장으로 리모델링했다. 고베(神戸)시 한 예식장의 경우 비혼 여성을 위한 솔로 웨딩 촬영 상품을 내놨다고 한다.
사카이 유이치로(阪井裕一郎) 게이오(慶應義熟)대 가족사회학 교수는 요미우리신문에 “경제적 합리성을 우선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남자가 벌고 여자가 내조한다’는 전통적 가부장제 연출이 포함된 기존 결혼식이 외면 받고 있다”며 “일본의 결혼식 문화는 전환기를 맞이했다”고 분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