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내년엔 방송사처럼 매 요일 예능 준비…방송사 고민 커져"

2024-12-03

고중석 에그이즈커밍 대표

"제작비 부담 덜 수 있는 '미들폼' 콘텐츠 제작할 것"

콘진원 '콘텐츠산업 2024 결산 2025 전망 세미나'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고중석 에그이즈커밍 대표가 내년 콘텐츠 전망으로 '미들폼' 콘텐츠를 꼽았다.

3일 서울 중구 다동에 위치한 CKL스테이지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이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이 주관하는 '콘텐츠산업 2024 결산 2025 전망 세미나'가 개최됐다.

이번 세미나는 올해 콘텐츠산업의 주요 이슈와 트렌드를 결산하고 내년 산업 전망 키워들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데이터로 결산하는 2024년 콘텐츠산업 ▲키워드로 전망하는 2025년 콘텐츠산업 발제와 함께 ▲소비자 취향 다양성과 선호 콘텐츠 전망 ▲콘텐츠산업과 창·제작 환경 전망을 주제로 분야별 전문가들의 토론이 진행된다.

이날 라운드테이블 '넥스트 K: 소비자 취향 다양성과 선호 콘텐츠 전망'에는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가 모더레이터를 맡았으며, 고중석 에그이즈커밍 대표와 문준기 넷마블주식회사 사업본부장, 김도헌 대중음악평론가가 참석했다.

에그이즈커밍은 CJ ENM 스튜디오스 산하 레이블로, 나영석 PD와 이우정 작가 등 스타 제작진이 소속돼 있다. 에그이즈커밍은 '삼시세끼' 시리즈와 최근 '지구오락실', '서진이네2' 등을 선보였다.

이날 고중석 대표는 "에그이즈커밍은 티비, OTT, 유튜브 어떤 플랫폼에도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올해 1월에 하이브와 함께 '나나투어 세븐틴' 편을 제작했는데 이 콘텐츠는 tvN과 팬덤 플랫폼인 위버스로 송출됐다. 위버스의 경우 125분, 191분짜리 콘텐츠로 제공했다. 위버스는 팬덤이 모인 곳이라서 세븐틴의 팬덤이 엄청 만족을 했다. 저희가 이번 예능을 통해 제작사가 유료 콘텐츠를 내보내도 가능성이 있다고 봤던 프로그램"이라고 말했다.

이어 "에그이즈커밍에서 최근 만든 젊은 팬층이 두터운 것이 '지구오락실'이다. 이 IP를 변주해 '지락이 뛰뛰빵빵'을 내보냈다. 채널십오야 유튜브, tvN에서 송출이 됐다. 이는 출연자들이 직접 기획을 한 프로그램이다. 그러면 출연진들의 몰입감이 생기고, 안정적인 환경에서 찍을 수 있게 돼 구독자들이 훨씬 더 많이 보는 효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고 대표는"내년 경제 환경은 정말 어려울 것 같고, TV의 영향력은 점차 줄어들고 글로벌 OTT의 영향은 점차 세질 거라고 본다. 내년 2월 넷플릭스에서 방송사처럼 월~금 각 요일마다 새로운 예능을 선보일 준비를 하고 있다"라며 "방송사처럼 OTT가 변화하고 있다. 이게 성공하면 방송사와 제작사에 주는 고민은 클 거라고 생각한다"고 토로했다.

그는 내년 콘텐츠에 대해 "이런 환경 속에서 내년에 어떻게 제작을 계획하고 있냐면 첫 번째로 팬덤이 확실한 '지구오락실'을 선보이려고 한다. 시즌3는 기획에 중점을 둬서 방송 이후에 사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라며 "방송이 끝나고 나서 대만, 일본, 중국에서 IP를 기반으로 한 사업을 펼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두 번째로는 올해 '삼시세끼 라이트'와 '서진이네2'를 선보였는데 롱폼 콘텐츠는 회당 많게는 100분 편성이다. 기획 시간도 많이 들고 제작비도 많이 든다. '서진이네2'는 기획부터 방송이 끝날 때까지 딱 1년 정도 걸렸다. 내년에는 미들폼, 회차당 30~40분 정도의 콘텐츠를 많이 만들려고 한다. 제작비 부담을 덜고, 수익은 적어지지만 많이 만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예능 '콩콩팥팥'의 스핀오프 '콩콩밥밥'이 미들폼의 첫 콘텐츠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alice09@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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