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로 가는 길] ESG·인공지능 등 트렌드 반영한 학습 프로그램 강화

2024-10-09

2025학년도 전기 신입생 모집하는 주요 대학의 MBA 과정 소개

학생선택권 위해 주말 수업 등 개설

연 2회의 글로벌 학습세미나 제공

해외 대학과 복수학위제도 운영도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며 나타나는 경영환경과 사회 트렌드 변화가 MBA 교육 현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변화를 이해하고 대응하기 위한 교육 수요가 커지고 있다. 이에 부응해 MBA 과정도 변화를 꾀하고 있다. ESG·인공지능·빅데이터·핀테크 등 최근 트렌드와 이에 대응하는 경영전략을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있다. 온라인 강의와 주말 수업을 확대함으로써 학생의 선택폭을 확대하기도 한다. 2025학년도 전기 신입생을 모집하는 주요 대학의 MBA 과정을 소개한다.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4대 전략 가치인 GLEE(Globalization, Leadership, Excellence and Ethics)를 기반으로 ‘윤리 의식과 첨단 경영 지식을 겸비한 리더 육성’을 목표로 한다.

주간MBA(SMBA) 과정은 1년 6개월 과정에서 1년(3학기)의 집중 MBA 프로그램으로 단축해 운영하고 있다. ‘재무, 벤처, 디지털 이노베이션’의 심화 전문 분야를 신설했다. 야간MBA(Pro-MBA·Sogang Professional MBA)는 교과과정을 온라인&오프라인, 주중&주말, 8주&16주 등 ‘Hybrid MBA’로 운영한다. AI MBA는 토요일 전일제로 운영되는 1년 4개월 과정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비즈니스 전문가로의 성장을 지원한다.

고위 실무자를 위한 경영학 박사 학위 프로그램인 E-Ph.D.과정도 운영한다. 수요자 중심으로 전공 심화 과정을 설계해 학습한다. 석박사 통합과정(학사학위 보유자)과 박사과정(석사학위 보유자) 트랙 모두 3년 과정으로 구성했다.

◇서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주간MBA 과정에 해당하는 ‘Full-time MBA’와 주말MBA인 ‘Executive MBA’를 개설하고 있다. Full-time MBA는 ‘Global MBA’와 ‘SNU MBA’를 통합해 해외 2년 MBA 교과과정을 1년으로 압축한 인텐시브 코스다. Executive MBA는 기업 임원·관리자급을 대상으로 하는 2년제 주말집중과정으로 회사에서 파견하는 회사 지원자만 등록 가능하다.

MBA레벨의 특화된 경력개발서비스를 제공해 취업경쟁력을 강화한다. 최근 3년간의 졸업생 취업률은 평균 90%를 상회하며, 경력전환율은 약 50%에 달하다.

2008년부터 북경대(중국)·ESSEC(프랑스)와 복수학위제를 운영해왔으며, 2013년에는 예일대(미국)·히토츠바시대(일본)를 복수학위 파트너 대학으로 추가했다. Full-time MBA 학생은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12개국 20개 해외대학과 교환학생 협정을 체결해 운영 중이다.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EMBA는 5000명이 넘는 졸업생이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연 2회 글로벌 학습세미나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기회도 제공한다. 기존 경영정보, 마케팅, 재무, 회계 및 매니지먼트 영역의 학습 외에도 핀테크,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론, ESG경영 등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경영전략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확대했다. ‘기업윤리와 ESG’ ‘비즈니스창업론’ 등의 새로운 과목을 개설했다.

핀테크MBA는 기업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핀테크 전문가를 양성하는 주말 집중 MBA 프로그램이다. 머신러닝·딥러닝·블록체인 관련 교과목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학습하며, 학습한 내용에 따라 정보에 근거한 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배우도록 함으로써 핀테크 분야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생의 선택에 따라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South Carolina)대학 ‘Business Analytics’ 석사학위 복수 취득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여성 비지니스 리더 양성을 위한 특화된 교육을 제공한다. 2024학년도부터 ‘여성 경영 리더십’ 교과목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이화 MBA는 세 가지 과정을 운영한다. 기간 1.5년의 주간과정인 ‘Global MBA’는 글로벌 여성 경영자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으로, 모든 수업이 영어로 진행된다. 다양한 경영학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는 ‘Frontier MBA’와 갤러리, 옥션, 패션 및 기타 럭셔리산업의 관리자를 양성하는 ‘Art & Luxury Business MBA’는 야간과 토요일에 진행되며 학위 취득까지 2년이 소요된다.

아울러 2022년부터 여성 고위임원을 대상으로 토요일 전일제 수업을 통한 3년제 경영학 전문박사과정(DBA, Doctor of Business Administration)을 운영하고 있다. 과학적 정합성을 갖춘 경영이론과 현실적인 적합성을 강조하는 연구 방법을 교육하는 정규 박사과정 학위이다.

◇한양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Hanyang MBA ▶Professional MBA ▶International MBA 등 3개 과정 19개 세부 트랙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180여 개의 강의를 제공한다. ESG경영부터 의료경영에 이르기까지 학생 개인의 경력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특성화 트랙을 운영한다.

이번에 럭셔리 산업의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럭셔리 전문 MBA과정인 럭셔리브랜드경영트랙을 신설하고, 럭셔리 산업에 관한 실무적·이론적 지식을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통해 균형 있게 익힐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지난 2021년에 ESG트랙을 신설하고 ESG 전문가를 양성해오고 있다.

미국 대학과의 복수학위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졸업생이 필요에 따라 9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는 ‘한양 MBA 졸업생 청강제도’도 시행하고 있다.

◇KAIST 경영대학=전통적인 경영 교육에 더해 최근 주목받는 비즈니스 애널리틱스(Business Analytics),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디지털금융(Digital Finance) 관련 커리큘럼을 강화하며 미래 경영 리더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2024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글로벌 데이터 융합 인재 양성’ 사업을 추진하는 대학으로 최종 선정되면서 미국 카네기 멜런 대학교(CMU)와 협약을 맺고 KAIST MBA 과정의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분야’를 ‘글로벌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분야’로 확대 개편해 AI 기반 비즈니스 응용에 집중한 해외 교육과 글로벌 기업 데이터를 바탕으로 현장감 있는 캡스톤 프로젝트를 제공한다.

▶KAIST MBA ▶Impact MBA ▶금융 MBA ▶금융공학프로그램 등 4개의 풀타임 과정과 ▶이그제큐티브MBA ▶프로페셔널 MBA ▶정보경영프로그램 ▶디지털금융 MBA 등 4개의 파트타임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