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항생제 내성 솔루션 마련 위해 ‘다학제-소통’ 무기로 연구 활성화
항생제 내성이 전 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되는 가운데 우리나라와 스웨덴이 손을 잡고 항생제 내성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의한림국제항생제내성센터와 웁살라대학의 웁살라항생제센터는 올해 2월부터 공동연구를 통해 세계 최초로 개인 맞춤형 항생제 병합치료법을 개발하고 있다. 두 기관의 공동연구 결과에 기대감이 커지는 가운데 세계적인 항생제내성 연구기관으로 알려진 웁살라항생제센터는 어떤 곳인지 ‘제13회 한림-웁살라 국제학술 심포지엄’ 참여를 위해 한국을 찾은 웁살라항생제센터 에바 가르멘디아의 설명을 통해 알아봤다.
웁살라항생제센터는 항생제 내성에 대한 연구․교육․혁신․인식 제고를 책임지고 있는 센터다. 이곳에서는 웁살라대학교의 3가지 학문 영역인 의학 및 약학, 과학 및 기술, 인문학 및 사회과학 모든 분야에서 항생제 내성과 관련된 중요한 연구를 통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센터는 활발한 연구지원을 통해 항생제 내성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2017년부터 14개의 박사 학위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기 시작했고, 2021년부터는 14개를 추가해 총 28개의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이들 모두 항생제 및 항균제 내성 억제에만 관련된 프로젝트로, 항생제 내성 문제 해결을 위한 강력한 의지가 엿보인다.
웁살라항생제센터의 중심에는 항생제 및 항균제 내성 분야의 차세대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고안된 역동적인 연구학교가 있다. 이곳에서는 통합적이고 다학제적인 접근방식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혁신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세계적인 항생제 연구기관인 웁살라항생제센터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키워드는 ‘다학제’와 ‘소통’이다. 먼저 항생제 내성을 다학제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웁살라항생제센터에서 코디네이터와 커뮤니케이터로 활동하고 있는 에바 가르멘디아 연구원은 “항생제 내성 문제에 대한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요소와 다양한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며 “웁살라항생제센터에서는 항생제 문제에 대한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환경이 유지되고 있는지를 계속해서 점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다양하고 지속적인 소통은 다양한 항생제 내성 전문가들이 모여서 서로 배우고 혁신을 이루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겨진다. 센터에서는 연구진들 간의 소통은 물론 정책 입안자와 대중에게도 항생제 내성의 중요성에 대해서 지속해서 알리는 데 힘쓰고 있다. 에바 가르멘디아 코디네이터는 이처럼 다양한 활동과 연구, 교육들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모니터링하고 적재적소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항생제 내성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팟캐스트도 운영하고 있다.
에바 가르멘디아 코디네이터는 “항생제 및 항균제 내성 연구에 대한 전문센터로서 이를 지역사회 전반에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며 “항생제 내성 전문가부터 일반 대중 및 젊은 세대에 이르기까지 항생제 및 항균제 내성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제고와 항생제 남용을 억제를 위해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항생제는 현대 의학에서 필수적인 요소지만 과도한 항생제 남용으로 인한 문제가 오히려 인류를 위협하고 있다. 유엔환경계획(UNEP)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연간 500만명 이상이 항생제내성균으로 인해 사망하고 있다. 이 숫자는 2050년이 되면 1000만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에서도 슈퍼박테리아 감염증 환자가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인 4만명을 기록했다.
이처럼 항생제 내성이 전 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되는 가운데 우리나라와 스웨덴이 손을 잡고 대응방안 마련에 나섰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김형수)은 지난 11월 13일 한림국제항생제내성센터(센터장 감염내과 김용균 교수)를 개소했다. 센터는 한림대학교의료원이 가진 국내 최고의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력과 산하 5개 병원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해외 유수의 연구기관들과 공동연구를 통해 항생제 내성 문제를 해결해 나갈 방침이다.
이러한 계획은 이미 닻을 올려 올해 2월부터 스웨덴 웁살라대학의 웁살라항생제센터와 ‘개인 맞춤 항생제 병합 치료 신속진단도구(제품명: CombiANT, 콤비안트)’ 개발 및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알균 균혈증에 대한 개인 맞춤 항생제 병합 치료’를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며 순항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