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IDC, 상반기 국내 웨어러블 시장 452만대 출하

2024-10-17

출하량 감소, 폭은 완화

하반기 시장 회복 기대

[정보통신신문=서유덕기자]

IT 시장분석·컨설팅 기관 한국IDC는 올해 상반기 국내 웨어러블 시장의 전체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3.6% 감소한 약 452만대로 집계됐다고 17일 밝혔다.

출하량 감소는 경기 침체로 인한 불확실성 가중으로 소비 심리가 약해짐에 따라 수요가 감소한 탓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감소폭은 완만해지는 추세이며, 제조사는 탄력적인 재고 관리와 프리미엄 제품군 중심의 시장 운영, 특정 기능에 특화된 제품을 추구하는 소비자 수요에 대응하는 등 시장 회복에 힘쓰는 것으로 관측됐다.

품목별로 보면, 이어웨어 시장은 약 302만대를 출하하며 국내 웨어러블 시장에서 점유율 66.7%를 기록했다.

이어웨어 시장은 TWS(Truly Wireless Stereo)의 높은 점유율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돼 있으며, 프리미엄 제품군의 꾸준한 수요를 뒷받침하며 제조사의 수익성 개선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MZ세대를 중심으로 귀를 덮는 오버이어(Over-Ear)와 더불어 러닝크루와 마라톤 등 야외 스포츠 활동 증가로 골전도 헤드셋 등의 오픈이어(Open-Ear) 제품에 대한 관심도 확대되는 추세다.

스마트워치 시장은 약 122만대를 출하하며 전년 동기 대비 시장 점유율이 3.4%포인트(p) 감소한 26.9%를 기록했다.

스마트워치는 지난 몇 년에 걸쳐 대부분의 수요가 충족되며 신규 수요 진작이 쉽지 않고, 타 디바이스 대비 수요를 자극할만한 새로운 기술 혹은 디자인이 적용되지 않아 교체주기가 길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제조사는 탄력적인 재고 관리를 통해 재고 부담을 완화하고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늘어난 러닝, 마라톤, 수영 등의 스포츠에 특화된 제품군으로 시장 수요에 대응하며 수익성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손목밴드 시장의 출하량은 약 28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시장 점유율이 크게 상승한 6.3%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에서 헬스 트래킹(Health Tracking)에 특화된 갤럭시 핏3 제품을 출시하며 경량 워치 혹은 트래킹 기능만 필요로 하는 수요를 충족하고 있다.

웨어러블 시장 조사를 담당하는 강지해 한국IDC 연구원은 “코로나19 유행이 끝난 후 감소세가 다소 완만해지면서 올해 하반기 국내 웨어러블 시장의 출하량은 약 525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주요 제조사에서 출시하는 다양한 가격대의 신제품, 교체주기가 도래한 기존 사용자의 교체 수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한 추가 기술 적용 등 요인이 맞물려 시장 수요를 진작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언급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