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GM, 테슬라 가세에 로보택시 사업서 철수

2024-12-11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 제너럴모터스(GM)가 그동안 투자를 주도해온 크루즈의 로보택시 사업에 대한 추가 투자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10일(현지시간) GM은 보도자료를 내고 "자사의 자본배분 우선순위에 맞춰 크루즈의 로보택시 개발 작업에 대한 추가 자본투입을 중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GM은 로보택시 사업을 확장하는 데 상당한 시간과 자원이 필요하며 로보택시 시장의 경쟁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배경으로 지목했다.

GM은 크루즈의 로보택시 사업에 대한 추가 투자를 중단하는 대신 자율주행 전략을 재정비해 GM 승용차에 적용되는 고급형 운전보조시스템 및 자율주행 시스템 강화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강조했다.

GM은 현재 크루즈 지분 90%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존 계약에 따라 지분율을 97% 이상으로 올린 뒤 내년 초까지 잔여 지분을 모두 매입해 완전 자회사로 편입한다는 계획이다.

GM은 올해 크루즈에 20억 달러(약 2조9천억원)를 투자했으며, 이번 사업전략 변경에 따라 투자액을 절반 이하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GM은 2016년 크루즈 인수 후 로보택시 사업에 100억 달러(약 14조원) 이상을 지출해왔다고 CNBC 방송은 전했다.

앞서 크루즈는 지난해 10월 샌프란시스코에서 다른 자동차에 치인 보행자가 자사의 자율주행 차량에 깔려 중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한 후 로보택시 운행을 일시 중단하는 등 사업에 차질을 빚어온 바 있다.

당시 크루즈는 연방 및 주 규제당국의 조사를 받았으며, 최고경영자(CEO) 겸 공동설립자 카일 보그트 등 경영진을 포함한 대규모 해고를 단행하기도 했다.

반면 구글의 지원을 받는 웨이모는 샌프란시스코와 피닉스, 로스앤젤레스, 오스틴 등 주요 대도시에서 로보택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웨이모는 현재 미국에서 유일하게 상업적으로 서비스되는 로보택시 서비스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도 지난 10월 로보택시 공개 행사에서 테슬라의 로보택시 '사이버캡'을 공개하고 로보택시 시장에 가세한다는 계획을 밝혀 로보택시 시장에서의 경쟁 격화를 예고한 상태다.

<연합>

산업팀 press@jeonp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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