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점포 감소 따른 취약계층 접근성 대책 마련해야

2024-09-25

제주지역 은행점포의 감소로 이용자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이헌승 국회의원(국민의힘·부산진을)이 최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제주지역 은행(4대 시중은행·지방은행)점포는 14%나 줄었다. 2020년 50곳이었던 제주지역 은행점포는 올해 7월 기준 43곳으로 감소했다.

세부적으로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각각 6곳에서 4곳, 하나은행은 4곳에서 3곳으로 줄었다. 제주은행은 31곳에서 29곳으로 감소했다. 이는 인터넷과 모바일 뱅킹 등 비대면 금융 거래로 인한 시중은행들의 영업점 통·폐합 추세가 반영된 결과다.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 영업점 감소 폭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금융 업무에 대한 복지 사각지대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온라인 거래 등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들이나 농촌지역 금융 소외자들의 불만이 갈수록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은행들은 비대면 금융 앱 이용 안내와 전산화기기를 유지하는 등 고객들의 불편 최소화에 나서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실제 체감하기는 어렵다.

은행의 점포 통·폐합은 점포 운영비용과 인건비 절감을 위한 목적이 강하다. 점포 축소와 인력 구조조정이라는 은행의 생존전략에는 전제 조건이 뒤따라야 한다.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이나 농어촌 등 금융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은 금융 소외현상을 막을 후속 방안이 강구돼야 하는 것이다.

애플리케이션을 깔고 인증 받은 뒤 자판을 눌러 암호를 입력하는 모바일 뱅킹이 어려운 노년층은 몸은 힘들지만 은행 점포를 직접 찾는 것이 훨씬 편하다.

금융 변화의 추세에 맞춰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은행들의 고민은 이해하지만 은행은 상업적 목적 외에도 공공적 성격도 지니고 있다.

디지털 세대뿐 아니라 아날로그 세대도 배려하는 대안 마련이 절실하다.

디지털 취약계층의 금융서비스 이용 불편 해소는 은행권의 지역사회에 대한 의무이자 책임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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