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힘은 16일 수도권 6개 '순환고속도로망' 674㎞를 완성하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모델을 '전국급행철도망'으로 확장하는 공약을 발표했다.
당 정책총괄본부는 이날 "전국 어디서나, 누구나, 부담 없이 이동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며 'GTX로 쫙 연결되는 나라' 공약을 공개했다.
'수도권 메가시티 6축 순환 고속도로망'은 서울 내부순환로와 강변북로, 강남순환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의 일부 구간을 지하화·연결하고 수도권 중순환고속도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등을 신설하는 계획이다.
기존 468㎞ 구간에 206㎞ 구간을 신설·보완하는 내용으로, 사업비는 총 13조7천9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국민의힘은 GTX와 도시철도 등을 통한 교통시설 확충으로 '30분 출퇴근 혁명'을 일으키겠다는 공약도 제시했다.
기존 GTX 노선 연장안에 포함된 구간을 임기 내 개통·착공하고 조기 완공을 추진하는 한편, 수도권과 충청을 잇는 동탄-안성-청주공항 GTX와 위례·과천선, 신안산선 송산-여의도 노선 등 개통을 신속 추진할 방침이다.
국민의힘은 경부·경인고속도로를 지하화하고, 광역교통 복합환승센터 등 대중교통 이용 인프라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충청권, 대구·경북권, 부산·울산·영남권, 호남권 등 전국 4개 권역으로 GTX를 확대해 지방의 교통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고도 약속했다.
'전국 통합 대중교통카드(K-원패스)' 도입 계획도 밝혔다. 전국 어디서나 적용되는 월 6만원 교통카드를 도입하겠다는 구상이다.
65세 이상 고령층을 대상으로 버스 무임승차 제도도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평일 오전 9시에서 오후 5시까지 무임승차를 허용하되, 이용객이 몰리는 평일 오전 7∼9시와 오후 5시 이후는 유임 승차로 전환하는 방식이다.
국민의힘은 "청년과 어르신의 교통비 부담을 확 덜어드리겠다"고 밝혔다.
'농촌형 우버'를 도입해 대중교통이 부족한 농어촌 및 고령 심화 지역에 일반 개인 차량을 활용한 유상 승차 공유를 합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중증장애인 콜택시 차량을 늘리고 배차·예약 시스템을 효율화하겠다고 공약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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