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기의 문화기행] 걱정 말아요 그대

2025-04-04

요즘 여행하다 보면 K-Culture가 대세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파키스탄 히말라야 오지에서도, 네팔 카트만두에서도, 중국 운남성에서도, 터키 이스탄불에서도, 인도 델리에서도, 러시아에서도.

<응답하라 1988>은 우리나라에서도 1980년대 후반을 배경으로 유머, 우정, 로맨스가 어우러져 2015년 우리들의 가슴을 따뜻하게 했다. 이 드라마는 그 후 중국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다. 드라마와 더불어 들국화 전인권이 불렀던 ‘걱정 말아요 그대’는 그 후 많은 중국인이 즐겨 부르는 애창곡이 되었다.

걱정 말아요 그대(你不要担心 nǐ búyào dānxīn 니 부야오 딴신). 그 노래를 중국 윈난성 따리고성 술집(酒吧지우바)에서 듣게 될 줄이야. 감동이었다. 감동. K-Culture의 위력을 실감하는 순간이었다. ‘걸어서 세계로, 한국문화도 세계로.’(Walk to the world, Korean culture to the world)

“걱정 말아요 그대”

그대여 아무 걱정하지 말아요/ 우리 함께 노래합시다/ 그대 아픈 기억들 모두 그대여/ 그대 가슴 깊이 묻어 버리고/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그런 의미가 있죠/ 떠난 이에게 노래하세요/ 후회 없이 사랑했노라 말해요

그댄 너무 힘든 일이 많았죠/ 새로움을 잃어버렸죠/ 그대 힘든 얘기들 모두 꺼내어/ 그대 탓으로 훌훌 털어 버리고/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그런 의미가 있죠/ 우리 다 함께 노래합시다/ 후회 없이 꿈을 꾸었다 말해요

우리 대한민국은 문화강국이다. K-Culture 대세다.

권오기 여행 아티스트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