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한국맥도날드 운영권 카타르로... '카말 알 마나'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등

2024-10-01

[녹색경제신문 = 양현석 기자] 새 주인을 찾던 한국맥도날드가 카타르 부호 '카말 알 마나'를 파트너로 맞이했습니다. 지난달 30일 한국맥도날드는 ‘카말 알 마나(Kamal Al Mana)’와 전략적 파트너십(마스터 프랜차이즈)을 체결했는데요. 정확한 운영권 매각 조건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한편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1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지난달엔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돌파하고, 일 방문객 10만명이라는 최대 기록도 세웠는데요. 이를 통해 롯데그룹의 해외 사업 경쟁력을 증명했으며, 최근에는 태풍의 피해로 수해복구 지원에도 나섰습니다.

이외에도 쿠팡이츠서비스(CES)가 다가오는 동절기에 대비해 배달파트너의 안전 및 친환경 운행을 지원하기 위해 ‘이륜차 무상 안전점검 및 소모품 교체 행사’를 전국 13개 지역에서 내달까지 실시하는 등 오늘(1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 한국맥도날드가 ‘카말 알 마나(Kamal Al Mana, 이하 알 마나)’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알 마나는 한국맥도날드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80%에 이르는 직영 매장을 포함한 총 400여 개의 매장 및 한국 마켓의 운영을 담당하게 된다.

알 마나는 식음료부터 소매, 부동산 및 명품 등 다양한 업종에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눈에 띄는 경영 성과를 기록해 왔다. 특히 30년 전 카타르 최초의 맥도날드 매장을 세운 이래 튀르키예 맥도날드의 전략적 파트너로 활약하는 등 맥도날드 시스템 안에서 성공적 커리어를 쌓아왔다. 이뿐만 아니라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 맥도날드에도 투자자로 참여해 맥도날드와의 연을 확장해가는 중이다.

글로벌 맥도날드의 조 샘펠스(Jo Sempels) IDL(International Developmental Licensed Markets) 부문 사장은 “알 마나와 한국맥도날드의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한국 내 매장이 2030년까지 500개로 늘어나는 등 브랜드와 사업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며 “한국맥도날드가 갖춘 그간의 강점과 경험을 바탕으로 더 나은 고객경험을 창출해낼 것으로 믿는다”고 전했다.

알 마나는 “한국맥도날드와 새로운 성장의 역사를 써나갈 수 있게 돼 영광”이라며 “맥도날드가 지닌 시장에서의 리더십과 잠재력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와 브랜드 성장을 위한 강력한 기반을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알 마나와의 파트너십 체결 이후에도 한국맥도날드는 김기원 대표이사 체제를 그대로 유지할 예정이다.

맥도날드는 전세계적으로 지난 50년 동안 전략적 파트너 모델을 성공적으로 운용해왔으며, 현재 75개국 이상에서 18,000개 이상의 매장이 전략적 파트너와 함께하고 있다.

○.. 1주년을 맞이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베트남 수도 하노이의 랜드마크로 입지하며, 새 이정표를 세웠다.

23년 9월 22일 공식 개점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지난 1년간 진기록을 쏟아냈다. 특히 개점 354일만인 9월 10일, 1년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 1000만명의 누적 방문객을 돌파했다. 860만으로 추산되는 하노이의 인구수도 훌쩍 뛰어 넘는 수치다.

또한 독립기념일 연휴였던 지난 달 3일에는 하루에만 10만명의 고객이 내방해 일 방문객 최대 기록도 갈아치웠다.

개점 122일만인 1월에는 초단기 매출 1000억도 달성했다. 이후 2000억 매출에 도달하는 데 걸린 시간도 단 5개월에 불과했다. 개점 약 9개월 만인 지난 6월에 달성한 누적 매출 2000억원은 베트남 근로자 월평균 소득인 50만원의 40만배에 달하는 실적이다.

올 초 베트남의 설이자 최대의 명절인 ‘뗏’ 연휴기간에는 귀향 고객의 발길을 끌며, 가족 단위 고객을 중심으로 약 20만명이 쇼핑몰을 찾으며, 공히 롯데몰은 하노이 시민들을 위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이같이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의 1년여간의 여정은 현지의 쇼핑 문화의 지형을 바꿔놓은 ‘두 번째 물결(Second Wave)’이라는 평가다. 상품의 구색에만 치중하던 현지의 여타 쇼핑몰과는 달리 혁신적인 차별화 요소를 도입해 호평을 얻으며, 단숨에 하노이의 자부심으로 떠올랐다.

롯데몰의 인기 배경에는 국내에서 진출한 ‘K 브랜드’의 역할도 크다. 30여개 한국 브랜드는 패션, 음식, 즐길 거리 등 다방면에서 한류 열풍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분식 브랜드인 ‘두끼’, 고깃집인 ‘이차돌’ 등 K 푸드와 함께 캐주얼 패션 브랜드인 ‘MLB’, 어린이를 위한 키즈 파크인 ‘챔피언 1250’ 등은 전 매장 중 매출 상위 10% 안에 드는 최고 인기 매장들이다.

롯데몰은 동남아 전역에 위세를 과시하며, ‘글로벌 쇼핑 명소’로 부상 중이다. 실제 점포 현황을 살피기 위해 방문하는 해외 업체들도 하루 평균 10~20팀에 달한다. 누적 방문객 100만명 이상을 돌파한 팝업 명소인 실내 ‘아트리움 광장’과 야외 ‘분수 광장’에 행사를 유치하고자 패션, 주얼리, 뷰티 등 업체들의 입점 문의도 쇄도하고 있다.

첫 돌을 기념해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9월 한 달간 ‘1주년 감사 행사’를 진행했다. 1년간 롯데몰을 찾아준 고객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상품군별 단독 행사는 물론 다양한 이벤트, 계열사 연계 프로모션 등을 선보였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연말까지 개점 누계 매출 ‘3000억’ 돌파도 점쳐진다. 올 연말 화려한 장식의 샤넬 크리스마스 트리를 야외 광장에 설치해 포토 성지로 활성화하고, 지난 달 리뉴얼을 마무리한 롯데백화점 하노이점과 연계 행사도 진행해 고객의 발길을 끌 계획이다.

롯데몰의 성공으로 해외 사업도 확대한다. 향후 베트남 호치민의 투티엠 신도시 내 상업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며, 베트남 내 점포를 확대하기 위해 추가 부지도 검토 중이다.

한편, 롯데몰은 최근 태풍에 피해를 입은 하노이시를 위한 수해 복구 지원에도 나선다. 백화점을 비롯해 마트, 건설, 호텔, 렌탈 등 베트남에 진출해 있는 롯데그룹의 18개 계열사가 동참해 하노이시에 성금을 기탁한다. 또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에서는 피해를 입은 본사 및 용역 직원 총 40여 명을 대상으로 롯데몰, 마트, 시네마 등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바우처를 지급했다.

김준영 해외사업 부문장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베트남에서 어느 쇼핑몰에서도 선보이지 못했던 쇼핑의 새 지평을 열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앞으로도 압도적인 콘텐츠 콘텐츠 경쟁력으로 차별화해 동남아 리테일의 미래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쿠팡이츠서비스(CES)가 다가오는 동절기에 대비해 배달파트너의 안전 및 친환경 운행을 지원하기 위해 ‘이륜차 무상 안전점검 및 소모품 교체 행사’를 전국 13개 지역에서 내달까지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상반기보다 점검 항목은 물론 시행 지역 및 규모를 확대했다.

CES는 그간 무상 안전점검 지원을 꾸준히 시행해 왔으며 배달파트너들의 만족도가 높아 이번 동절기 대비 점검은 전국 13개 지역으로 확대해 진행한다. 음식 배달서비스가 성숙기에 들어선 만큼, 사고 예방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안전점검에 필수 소모품 교체까지 무상으로 지원하는 점이 배달파트너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겨울철은 눈, 빙판길, 낮은 기온 등 이륜차 운행 시 특히 안전에 유의해야 할 시기다. 이에 CES는 배달파트너들을 대상으로 제동장치, 조향장치, 타이어, 배터리 등 주요 부품에 대한 정밀 무상 안전점검과 함께 미션·엔진오일, 브레이크패드, 엔진 에어크리너 필터 등 소모품 무상 교체를 지원할 예정이다.

친환경 배달 문화 강화 차원에서 점검 항목으로 친환경 전기 이륜차 전용 스캐너 점검을 새롭게 추가했다. 이에 더해 배기가스 저감 연료 첨가제와 친환경 인증 소모품도 새롭게 지원한다. 배기가스 및 소음 측정과 저감장치 상태 점검도 함께 진행된다.

무상 안전점검은 한국오토바이정비협회 정비 전문가의 체계적이고 정밀한 점검과 함께 진행되며, 배달파트너들이 놓치기 쉬운 안전 요소까지 철저히 점검해 겨울철 사고 예방 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행사는 지난 9월 대전에서 시작되어 내달 12일까지 서울 강남·관악·금천·영등포, 경기 수원·성남·고양·부천·용인, 광주, 전주, 대구 등 전국 13개 지역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쿠팡이츠 배달 수행 이력이 있는 배달파트너들을 대상으로 제공되며 문자메시지 안내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김명규 쿠팡이츠서비스 대표는 “이번 행사는 다가오는 겨울철에 대비해 배달파트너들의 안전 및 친환경 운행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전국적으로 확대해 더 많은 배달파트너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안전한 배달 문화 정착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랜드그룹이 2024년 창립 44주년을 맞아 경영진 인사를 단행했다.

이랜드그룹은 지난달 30일 한국패션부문 대표에 이랜드월드 조동주 상무와 유통부문 총괄대표에 황성윤 대표를 각각 선임한다고 발표했다

이랜드그룹은 전반적으로 어려운 시장상황에서도 고객만족을 통해 괄목할만한 성과를 만들어낸 직책자에게 더 큰 기회를 주고, 미래 핵심 사업 준비에 힘을 싣기 위해 진행한 경영진 인사라고 밝혔다.

조동주 상무는 2007년 입사해 그룹 전략기획실, 후아유 브랜드장, 뉴발란스 브랜드장, 스포츠BU 본부장 등 패션 브랜드 관련 주요 보직을 거쳤으며, 지난해부터 이랜드월드 최고운영 책임자(COO)를 역임해 패션 법인 전체를 경영하며 성과를 냈다.

특히, 2017년부터 뉴발란스 브랜드장을 맡으며, 국내에서 타 스포츠 브랜드가 따라올 수 없는 압도적인 브랜딩과 상품력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2017년 4800억원 수준이던 뉴발란스의 연매출은 지난해 9000억원까지 성장했고, 올해 연매출 1조 돌파를 목전에 뒀다.

이랜드월드 한국패션부문은 이번 인사를 통해 뉴발란스를 잇는 차세대 1조 글로벌 브랜드 육성에 속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이랜드그룹의 유통부문 총괄대표를 겸임하게 된 황성윤 대표는 2008년 입사해 애슐리 현장 매니저와 점장으로 이력을 시작했다. 이후 애슐리 전략기획팀장, 리미니 브랜드장, 외식부문 인사팀장, 애슐리 BU장 등을 거쳐 2021년 이랜드이츠 대표이사에 발탁된 외식통이다.

애슐리퀸즈는 황 대표가 취임한 2021년부터 고객을 만족시킨 합리적인 외식 콘텐츠의 대명사로 떠오르면서 폭발적인 성장을 계속해 외식사업부 전체의 성장을 견인 중이다.

이후 지난해부터는 이랜드킴스클럽 대표를 겸임하며 애슐리퀸즈 뷔페메뉴를 활용해 3천990원 균일가 즉석조리식품으로 선보이는 ‘델리 바이(by) 애슐리’를 론칭했다. 킴스클럽 강서·부천·강남·불광점에서 운영 중이며, 5개월만에 100만개가 넘게 팔릴 정도로 크게 인기를 끌었다.

이랜드그룹은 황성윤 대표가 유통부문 총괄대표까지 역임하면서 킴스클럽에서 증명했던 유통과 외식부문의 시너지 효과가 이랜드 유통부문 전방위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랜드그룹 관계자는 “창립 44주년을 맞아 대외적인 시장 위기 속에서도 고객 가치 혁신을 이뤄낸 인재를 전면배치 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가치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어낸 사업부문과 인재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마트가 5개월간의 대대적인 리뉴얼을 마치고 지난 8월 29일 새롭게 선보인 스타필드 마켓 죽전점이 오픈 약 한 달 만에 큰 폭의 실적 개선을 이뤄냈다.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스타필드 마켓 죽전점은 휴식과 체험, 그리고 쇼핑이 어우러진 이마트의 미래형 모델로, 기존 판매 공간 중심의 매장에서 문화·휴식 공간을 대폭 강화한 지역 밀착형 신개념 쇼핑 공간이다.

스타필드 마켓 죽전점은 기존 이마트 매장을 필수 구색으로 최적화해 효율을 높이는 대신, 1층 핵심 공간을 150평(약 495㎡) 규모의 북그라운드로 재구성했다. 고객들이 편히 머무르며 쉴 수 있는 라운지와 각종 행사, 공연 등을 즐길 수 있는 이벤트 스테이지 등이 어우러진 문화·휴식 특화 공간으로 조성했다.

이와 함께 키즈 패션브랜드 매장과 키즈카페, 유아휴게실 인근에 25평(약 82㎡) 규모의 키즈그라운드 특화 공간도 함께 조성해 자녀를 동반한 3040 고객 편의 확대에 주력했으며, 전국적 인지도를 갖춘 54개의 유명 브랜드 및 F&B매장도 유치했다.

이 같은 스타필드 마켓 죽전의 고객 친화적 공간 혁신에 고객들도 뜨거운 호응을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스타필드 마켓 죽전점 오픈일인 지난 8월 29일부터 9월 29일까지 32일간, 죽전점을 방문한 고객 수는 지난해 대비 47% 증가했다.

죽전점을 방문한 전체 고객 중에서도 지난 6개월간 죽전점을 한번도 방문하지 않았던 신규 고객은 지난해 대비 173%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리뉴얼 오픈 이후 죽전점을 방문한 전체 고객 중 약 38%에 달한다.

특히, 오픈 이후 '캐치! 티니핑 사랑의 하츄핑' 팝업 행사부터 자녀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뮤지컬, 벌룬쇼 등의 공연과 문화 체험 클래스들이 이어지며 자녀를 동반한 3040 고객 방문이 늘어났다.

오픈 이후 32일간 3040 고객 방문 수는 전년 대비 약 57% 증가했으며, 전체 고객 수 중 3040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51.7%로 지난해 대비 3.3%p 확대됐다.

이와 함께 매장 체류 시간도 길어진 것으로 집계됐다. 스타필드 마켓 죽전점을 방문한 고객 주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시간 이상(2시간~6시간 주차 고객 기준) 시간을 보내는 장기 체류 고객은 지난해 대비 209% 늘었다. 특히, 3시간~5시간 사이 체류 고객 수는 지난해 대비 306% 늘어나며 높은 상승세를 보였다.

‘우리 동네 소셜 클럽’이라는 컨셉에 맞게, 단순히 장만 보는 공간이 아니라 자녀들과 함께 각종 공연 등 문화 체험을 즐기고 라운지에서는 커피를 마시며 편안히 휴식할 수 있는 일상의 쉼터로 빠르게 자리매김한 것이다.

방문 고객 수와 체류 시간의 증가는 큰 폭의 매출 신장으로 이어졌다. 스타필드 마켓 죽전점 오픈 이후 8월 29일부터 9월 29일까지 32일간 죽전점 매출은 지난해 대비 46% 증가하며 해당 기간 전체 점포 중 매출 1위를 달성했다.

이마트 최진일 마케팅 담당은 "이마트가 야심 차게 선보인 ‘스타필드 마켓 죽전점'이 오픈 한 달 동안 많은 고객분들의 열띤 호응으로 체험과 휴식이 어우러진 지역 밀착형 쇼핑 공간으로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공연, 문화 체험과 할인 행사 기획을 통해 죽전점을 찾는 고객들에게 항상 새로운 경험을 제공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현대홈쇼핑이 하반기 최대 규모 쇼핑 행사를 개최해 풍성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행사 기간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상생마켓도 운영한다.

현대홈쇼핑은 1일부터 오는 31일까지 TV홈쇼핑·현대홈쇼핑플러스샵(T커머스)·현대H몰에서 ‘슈퍼H페스타’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슈퍼H페스타는 일년에 두 번 진행하는 대규모 쇼핑 행사다. 행사 기간 브랜드별 할인 행사와 현대백화점그룹 통합멤버십 H포인트 및 현대H몰 적립금 추가 지급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우선, 현대홈쇼핑은 10월 한 달간 공식 온라인몰 현대H몰에 접속한 이용자들 중 하루 선착순 5만명을 한정해 TV방송 상품 할인 쿠폰을 제공할 방침이다. 총 340억원 규모로 쿠폰을 발급 받은 고객들은 TV홈쇼핑이나 T커머스, 현대H몰에서 상품 주문 시 적용해 활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오는 12일부터 27일까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도 하루 선착순 5만명을 대상으로 현대H몰에서 TV방송 상품 할인(최대 1만5000원) 쿠폰을 추가 증정한다. 구매 고객에게는 결제 금액의 10%를 H포인트(최대 2만 포인트)로 돌려주는 혜택도 제공한다.

또한, 이달 말까지 TV방송 상품 결제 횟수가 3회 이상이면서 구매 금액이 30만원이 넘는 고객들은 현대H몰 적립금 3만점을 받을 수 있다. 결제 횟수 3회 이상에 구매 금액 60만원 이상인 고객에게는 르쿠르제 미니 접시 5종 세트 또는 코렐 코디네이츠 웍·프라이팬 등을 추가로 증정한다.

특히 현대홈쇼핑은 현대H몰에서 특별 기획전 ‘소상공인 상생마켓’도 운영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소상공인·중소기업 판로를 확대하고 마케팅 및 판매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대표적으로 완도맘 활전복, 더베딩샵 3단 접이식 매트리스, 에비뉴투지 마인 카라 롱 원피스 등 소상공인·중소기업이 만든 식품, 생활용품, 의류 등 우수한 상품들이 준비돼 있다. 이용 고객에게는 최대 20% 할인(최대 1만5000원) 쿠폰과 H포인트 적립 등이 제공된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고객들에게 풍성한 혜택과 좋은 상품을 함께 제공하기 위해 하반기 최대 규모 쇼핑 행사를 준비했다”며 “우수한 상품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중소기업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 롯데 그로서리 사업의 완전한 통합이 이뤄진다.

롯데마트는 10월 1일부로 이커머스사업부 내 e그로서리사업단과 조직 통합을 단행한다. 롯데쇼핑의 한 축을 담당하는 그로서리 사업의 경우 마트, 슈퍼, 창고형 할인점 등 오프라인 채널은 롯데마트사업부에서, 온라인 채널인 롯데마트몰은 이커머스사업부에서 담당해왔다. 이번 조직 개편으로 온/오프라인 그로서리사업 전체를 롯데마트가 전담한다. 이커머스에서 담당하던 오카도(Ocado)와의 협업 사업 역시 롯데마트가 추진한다.

롯데마트는 성장이 정체된 오프라인 유통 산업에서 ▲마트 슈퍼 사업부 통합 시너지 창출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신선 및 PB 등 그로서리 상품군 경쟁력 강화 ▲해외 사업 지속 확대 등의 다양한 전략을 통해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이번 통합으로 롯데마트는 오프라인 채널 중심의 성장 전략에서 더 나아가 오카도와 협업 중인 온라인 그로서리 신사업이라는 새로운 성장 동력까지 갖추게 됐다.

온라인 식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산업군이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온라인 쇼핑 동향 조사’에 따르면 올해 1~7월 온라인 식품 거래액은 27조789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1.9%나 늘었다. 연간으로는 50조원을 돌파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이처럼 유통 산업에서 온라인 식품 시장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온라인 그로서리 사업의 경쟁력 확보가 회사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상황이다.

이같은 시장 환경에 발맞춰 롯데마트는 온/오프라인 사업부간 시너지를 창출해 온라인 식품 시장 내 독보적인 경쟁력을 구축하고자 이번 조직 통합을 결정했다. 신선 식품을 필두로 한 그로서리 상품은 신선도와 품질이 핵심 경쟁력인만큼 상품의 상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오프라인 채널에서의 신뢰도가 높다. 이에 따라 그로서리 상품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오카도 협업 사업을 마트가 중심이 된 온/오프라인 통합이 이뤄지는 것이 경쟁력 강화에 최적이라는 판단이다.

더불어 롯데마트는 지난해부터 롯데슈퍼와의 오프라인 사업부간 통합을 성공적 수행중인만큼 조직 통합에 대한 노하우도 갖추고 있다. 마트와 슈퍼 간 상품 소싱 업무의 통합은 상품의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끌어올린 핵심 요인으로 그로서리 전문점의 기틀을 마련한 것은 물론, 매출총이익율 증대와 판관비율 감소 등의 영업이익 개선에도 공헌했다.

이번 온/오프라인 그로서리 통합은 매입 규모 확대에 따른 상품 조달력 향상은 물론 온-오프라인 통합 데이터 베이스 활용을 통해 상품 운영과 마케팅 측면에서도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더불어 일원화된 관리 체계 아래 고객에게 이전보다 더 나은 쇼핑 혜택을 제공하고자 온/오프라인 통합 멤버십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다.

향후 롯데마트는 내년 상반기 차세대 e그로서리앱 론칭을 시작으로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 : customer Fulfillment Center) 오픈까지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OSP : Ocado Smart Platform) 기반의 온라인 그로서리 전문 포맷을 단계적으로 선보인다.

롯데마트는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 도입을 통해 고객 맞춤형 온라인 그로서리 쇼핑 환경을 구축하고 온라인 장보기의 불편함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먼저, 차세대 e그로서리앱을 통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한편, 인공지능(AI) 기반의 고도화된 상품 및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별 맞춤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부산 고객 풀필먼트 센터 건립 이후에는 상품 구색을 기존 온라인 물류센터보다 2배 가량 많은 4만5000여 종까지 늘려 고객의 선택지를 한층 넓힌다. 인공지능(AI)에 기반한 수요 예측과 재고 관리, 로봇을 활용한 상품 피킹 및 패킹, 배송 노선 및 배차 최적화 등이 자동화로 이뤄져 배송 처리량 역시 2배 이상 확대된다. 또한 배송 차량은 100% 냉장 차량으로 운영, 국내 최고 수준의 콜드 체인 시스템(저온 물류 체계)을 통해 상품의 신선도를 최대한 유지한 채로 배송한다. 이를 통해 상품 변질, 품절, 오배송, 지연 배송 등의 고객 불편사항을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는 “이번 e그로서리사업단와의 조직 통합으로 롯데 그로서리 사업이 완전한 원팀으로 거듭나게 됐다”며 “통합의 시너지를 발판 삼아 수익성과 효율성 개선은 물론, 고객에게는 혁신적인 온/오프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해 국내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브랜드간 경쟁이 심화된 가운데, 이랜드 그룹 주얼리 · 테마파크 계열사 이월드에서 운영하는 주얼리 브랜드 로이드(LLOYD)가 국내 최초이자 최저가 수준의 2캐럿 다이아몬드를 출시했다고 오늘(1일) 밝혔다.

로이드가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누적 매출 400억원을 기념해 선보이는 2캐럿 다이아몬드는 159만원의 가격으로 오는 12월말까지 만나볼 수 있다.

이번 2캐럿 다이아몬드 반지는 탄탄한 일자 밴드 디자인으로 편안한 착용감과 함께 다이아몬드 특유의 빛 반사를 최대로 끌어올려 합리적인 가격에도 퀄리티를 높였다는 점이 특징이다.

로이드는 지난 2020년 국내 주얼리 시장에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를 최초로 선보였으며, 작년에는 1캐럿 다이아몬드를 99만원에 출시해 1년간 약 3000개의 판매량을 달성한 바 있다.

특히, 올해 로이드의 1캐럿 이상 사이즈의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는 누적 매출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1% 이상 큰 폭 성장했다.

이랜드 로이드 관계자는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며 1캐럿 이상의 빅 캐럿 제품을 찾는 고객이 늘어난 수요를 반영했다”며, “이외에도 베스트 셀러인 1캐럿과 빅 캐럿 제품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가격적인 혜택을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 현대백화점은 오는 2일부터 내년 1월 12일까지 판교점 5층에 위치한 현대어린이책미술관 모카랩(MOKA Lab)에서 이수지 작가의 신작 그림책 '춤을 추었어(Danced Away)'의 전시를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이수지 작가는 지난 2022년 한국인 최초로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상(Hans Christian Andersen Awards·이하 안데르센 상)' 그림 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작가다. 안데르센 상은 아동 문학에 중요하면서도 지속적인 공헌을 해 온 작가와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주는 상으로, 아동문학계 노벨상이라고 불릴 정도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이수지 작가의 신작 그림책 춤을 추었어의 원화 23점을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춤을 추었어는 프랑스 작곡가 모리스 라벨(Maurice Ravel)의 유명 관현악곡인 '볼레로(Boléro)'의 구성에 맞춰 어린아이의 춤과 같은 여정을 그린 그림책이다.

특히, 이번 전시는 음악·영상·NFT(Non Fungible Token·대체불가능토큰) 등 그림책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함께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전시장에서는 국악밴드 이날치의 장영규 음악감독이 그림책에 맞춰 편곡한 볼레로를 들으며 작품을 관람할 수 있고, 프로젝터를 통해 원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작품 영상도 시청 가능하다. 또한, 해당 그림책은 음악과 애니메이션 형태의 NFT로 제작돼 전시장에 비치된 테블릿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현대어린이책미술관 관계자는 "단순한 책의 형태가 아닌, 음악과 영상 등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한 그림책 전시를 선보이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예술 프로그램과 전시를 통해 현대어린이책미술관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전시 관람료는 6000원이며 현대백화점카드로 결제 시 10% 할인, 15명 이상 단체 관람 시에는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 삼양그룹이 창립 100주년을 맞아 기념식을 열고 앞으로의 100년을 이끌어갈 기업 소명(Purpose)과 미래 비전, 새로운 기업 이미지(CI)를 공개했다.

삼양그룹(회장 김윤)은 1일 서울신라호텔에서 창립 100주년 기념식을 가졌다. 이날 기념식은 재계 주요 인사들을 비롯해 국내외 주요 고객사, 전현직 임직원 등 4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프닝 영상을 시작으로 CEO 인사말, 새로운 기업 소명과 CI 발표, 미래 비전 소개, 축하공연, 만찬 순으로 진행됐다.

삼양홀딩스 김윤 회장은 “지난 100년 동안 삼양을 믿고 함께 해주신 고객, 협력사, 선후배 임직원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지난 100년의 성취는 분명 의미가 있지만 새로운 100년을 만들어내야 하는 무거운 책임감이 더 크다. 오늘 이 자리를 절실한 마음으로 새로운 시대에 삼양이 추구하는 바를 다시 한번 새기는 계기로 삼고, 새로운 100년의 역사를 시작해 나가고자 한다”고 참석자들에게 인사를 전했다.

삼양그룹은 이날 ‘생활의 잠재력을 깨웁니다. 인류의 미래를 바꿉니다’를 그룹의 새로운 소명으로 제시하고, ‘스페셜티 소재와 솔루션을 통해 인류의 미래를 바꾸는 글로벌 파트너’를 기업의 비전으로 선포했다.

새로운 기업 소명에 대한 설명과 미래 비전 발표는 김윤 회장의 장남인 김건호 전략총괄 사장이 맡았다. 김 사장은 “지난 100년의 삼양이 국민들에게 풍요와 편리를 제공하며 국가 경제의 발전에 기여해왔다면, 앞으로의 삼양은 생활의 무한한 잠재력을 새롭게 발견하고, 인류의 미래를 바꾸는 기업이 될 것”이라며 “더욱 진취적이고 과감하게 개척자 정신을 발휘해, 고객의 요구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한 발 앞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안하는 파트너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새로운 기업 소명의 의미를 소개했다.

또한 “100년전 배고픈 국민들을 위해 농장으로 시작한 삼양이 성장과 혁신을 거듭해 오늘날 반도체와 유전자 치료제 같은 글로벌 첨단 산업에 도전하고 있다”며 “화학, 식품, 의약바이오, 패키징 등 삼양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 영역 전체에서 Health & Wellness, Advanced Materials & Solutions를 핵심으로 더 건강하고 더 편리한 삶을 위한 혁신을 만들겠다”고 미래 비전을 발표했다.

삼양그룹은 이날 그룹의 얼굴이 될 새로운 CI도 선보였다. 이번에 공개한 CI는 브랜드 및 타이포 그라피 디자인 분야의 세계적인 디자이너인 네빌 브로디(Neville Brody)와 협업을 통해 탄생했다. 글로벌 시장을 향한 삼양그룹의 미래 의지를 담았으며, 100년의 역사를 통해 축적된 기술력과 전문성을 갖춘 삼양그룹의 자신감을 SAMYANG이라는 글씨에 담아내기 위해 정교한 타이포 그라피 바탕의 CI로고로 디자인했다. 삼양은 새로운 CI와 함께 서체를 포함한 통합 비주얼 체계를 함께 구축해 일관된 기업 이미지가 느껴지는 삼양그룹 브랜드를 완성할 계획이다.

삼양그룹은 창립 100주년 기념 하반기 기업광고 캠페인도 시작했다. 하반기 광고는 <100주년 축하>편과 <키우고 또 키운다> 두 편이다. 지난 상반기에 디지털 매체를 중심으로 진행한 <그 느낌 어쩌면 삼양 때문일지도>캠페인이 삼양에 대해 궁금증을 유발했다면, 이번 하반기 광고들은 삼양그룹의 100년을 자축하고 글로벌과 스페셜티 사업으로 진화시켜 나가는 삼양그룹의 사업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먼저 <100주년 축하>편은 기차를 타면서 보이는 창밖의 전깃줄을 기타줄로 삼아 생일축하노래를 연주하는 장면이 인상적이며, <키우고 또 키운다>편은 국내 최대 규모의 제당공장에서 알룰로스로, 국내 최초의 폴리카보네이트 생산에서 친환경 플라스틱으로, 국내 최초의 수술용 녹는실 개발에서 유전자 치료제 전달체로 이어지는 삼양그룹의 스페셜티 소재 사업을 구체적으로 담아냈다. <100주년 축하>편은 10월에, <키우고 또 키운다>편은 11월부터 방영된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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