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인 한국MS 부문장 "AI 이제는 도구 넘어 에이전트로 진화 중"

2024-12-03

3일 'Microsoft AI Transformation Week' 행사 개최

한국 시장 위해 1,800개 AI 모델 원스톱 제공 중

산업별 맞춤형 AI 솔루션도 강화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기업들의 인공지능(AI) 혁신을 위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 'AI 에이전트 시대'가 도래한 가운데, '애저 AI 파운드리'와 '마이크로소프트 패브릭' 등의 핵심 솔루션을 통해 기업들의 AI 혁신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3일 이정인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기술본부 부문장은 'Microsoft AI Transformation Week' 행사에서 AI 기술의 급격한 발전 속도에 대해 "과거 반도체 산업은 18개월마다 성능이 2배씩 향상되는 '무어의 법칙'에 의해 발전했지만, AI 시대는 '스케일링 법칙'에 따라 6개월마다 성능이 2배로 증가하는 폭발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정인 부문장은 현재 AI 기술이 세 가지 핵심 영역에서 혁신적 도약을 이루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소리, 영상, 이미지, 텍스트를 하나로 통합해 소통하는 멀티모델 인터페이스가 발전하고 있으며, AI 모델의 추론과 문제 해결 능력도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나아가 최근에는 AI가 과거 정보를 장기간 기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행동을 수행하는 '액션 수행 능력'까지 갖추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이 부문장은 "이제 우리는 진정한 'AI 에이전트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AI 에이전트들은 개인과 조직,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깊이 관여하게 될 것"이라며, "더 나아가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고 행동하는 '자율형 에이전트'로 발전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애저 AI 파운드리'를 새롭게 선보였다. '애저 AI 파운드리'는 1,800개 이상의 AI 모델을 한 곳에서 원클릭으로 GPU에 배포하거나 API로 서비스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한국 내 데이터센터를 통해 국내 기업들이 데이터 주권이나 규제 우려 없이 오픈AI 모델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산업별 특화 모델도 제공한다. 일례로 지멘스, 로크웰 등 글로벌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산업별 맞춤형 AI 모델을 제공한 바 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데이터 처리를 위한 '마이크로소프트 패브릭'도 강화했다. 이 솔루션은 데이터 팩토리, 데이터 웨어하우징, 실시간 분석, 파워 BI(Power Business Intelligence)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합 제공한다. 출시 이후 1만 6,000개 이상의 고객을 확보했으며, 포춘 500대 기업의 70%가 활용할 정도로 시장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이 부문장은 "민첩성, 최적화, 보안, 인재 양성, 기존 시스템과의 통합이 관건"이라며 "보안 없이는 AI도, 클라우드 혁신도 없다는 것이 마이크로소프트의 핵심 철학"이라고, 기업들의 성공적인 AI 도입을 위한 핵심 과제를 제시했다.

나아가 "AI가 단순 도구를 넘어 자율적 에이전트로 진화하는 시대가 도래했으며, 이에 따라 기업들은 처음부터 AI를 고려한 네이티브 아키텍처 구축과 보안 강화에 집중해야 한다"며, "AI가 기업의 경쟁력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dconnect@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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