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6 전주 올림픽 유치 행보

2025-05-29

“2036년, 이곳에서 올림픽의 함성이 울려 퍼지려면 지금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합니까?” ‘2036 전주올림픽’유치의 해법을 찾기 위해 28일 오후 전주 월드컵 경기장에 도착한 김관영 전북지사가 동행한 전주시장과 점검단에게 한 말이다. “현재 3만5천 석인데, 올림픽 개·폐회식 기준에는 부족하다. 증설과 함께 노후시설 개선이 필요하다.”

지난 2월 28일 국내 유치 후보지로 전주가 공식 결정된지 3개월이 지났고, 6월3일 대선이 겹치게 됨으로써 모든 여론이 거기에 휩쓸려 온 점을 감안하더라도 이는 철 늦은 행보가 되고 있다는 감을 지울 수 없다. 특히 ‘전주 올림픽’은 개최지가 분산되어 있으므로 해서 그에 따른 대응이 매우 복잡할 수밖에 없다.

잠정적인 경기장 분산 7개 시도와 그 주민들은 물론, 국민 전체의 올림픽을 향한 집념이 뜨겁게 달아오르도록 불을 지펴야 하는 과제가 무엇보다도 단순치 않다.

다음 정부 출범 후 맞을 국제적 정세가 역사상 최고조의 불안정성을 예고하고 있는 동시에, 국내 환경 역시 분열된 정치권의 극단에서의 변화가 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한 일치된 올림픽 붐을 가져오기가 난해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정치권과 정부의 동력을 추동하는 양상과는 또다르게 올림픽 분산 개최 시도와 밀접한 협의를 쌓고 주민의 신뢰와 친선이 새로 맺어지고 유지되도록 특단의 기구 신설 등도 발등의 불이다.

또한 전북도의 기존 예산과 발전, 개발 계획들의 투자 수요는 그대로 지속하되, 올림픽 예산이 따로 발동될 경우라도 타 시도의 관련 사안들이 국가 전체적으로 어떻게 적용될지 등 정부가 통합적으로 처리한다는 단순 과제로만 넘기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대기업 그룹의 참여 지원은 올림픽 유치의 필수이면서 핵심 부분인데 ‘전주 올림픽’이라는 일체감 있는 브랜드를 함께 하면서 경기분산 도시의 정서를 흐트리지 않는 대책도 요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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