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웰스토리, 360솔루션 성과… “외식 고객사 가맹점 수 35%↑”

2025-01-22

360솔루션 참여 고객사, 23년 46개에서 24년 75개로 대폭 증가

고객사 삼동소바, 솔루셥 도입 6개월만 가맹점 3배↑·매출액 4.5배↑

삼성웰스토리(사장 정해린)가 고객사와의 상생을 위해 운영중인 360솔루션이 외식 고객사들의 사업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360솔루션은 2021년부터 삼성웰스토리가 식자재를 공급하는 고객사의 사업 성장을 돕는 고객 맞춤 솔루션으로 가맹상권 분석, 전용상품 개발, 공간 컨설팅 등 브랜드 특성에 최적화된 솔루션 제공하고 있다.

삼성웰스토리는 360솔루션을 제공한 외식 프랜차이즈 43곳의 가맹점수(2024년 12월 기준)가 전년 동월 대비 35% 증가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2023년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외식업종 가맹점 수 증가율 7.4%와 비교해 4.7배 높은 수치다. 같은 기간 식자재 공급액 또한 30%가량 증가하며 성장세를 보였다.

360솔루션을 제공한 외식 고객사는 2023년 46개에서 24년 75개로 63% 증가했고 태국 음식점 ‘콘타이’, 피자 전문점 ‘피자알볼로’와 같은 인기 F&B 브랜드의 참여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고객사 ‘삼동소바’의 경우, 360솔루션을 제공한 작년 2월 이후 6개월 만에 가맹점이 28개에서 80개로 약 3배 증가하고 매출액도 4.5배 증가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삼동소바는 일본 현지 방식의 정통 소바를 국내 스타일로 적용한 자가제면 소바 전문브랜드로 경기도 외곽 및 지방을 중심으로 가맹 사업을 시작해 수도권으로 가맹 사업을 확장하는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삼성웰스토리는 삼동소바가 대형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물류 시스템 안정화부터 전용 상품 개발, 홍보 및 마케팅 지원 등 가맹 사업 확장에 필요한 솔루션을 단계별로 제공했다. 가맹 지역 및 품목별로 여러 유통처에서 식재료를 공급받아 품질 관리와 재고 파악이 어려웠던 기존의 식재료 공급 방식을 삼성웰스토리의 물류 시스템으로 일원화해 안정적인 물류가 이뤄지게 했다.

또한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수급이 불안정하고 품질이 균일하지 못했던 돈가스를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 인증을 받은 삼동소바만의 고품질 전용 상품으로 개발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이 밖에도 삼성웰스토리가 운영하는 대형 단체급식 사업장 7곳과 연계해 삼동소바 제품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SNS 마케팅을 지원하는 등 소비자 접점을 넓히는 브랜드 마케팅 솔루션도 지원했다.

표재수 삼동소바 대표는 “360솔루션을 통해 고객들의 사랑을 받는 외식 프랜차이즈로 성장할 수 있었다”며 “올해는 삼동소바 가맹점 200개 돌파와 함께 새로운 제2 브랜드 론칭을 목표로 삼성웰스토리와 더욱 긴밀한 협력을 이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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