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디지털정부 혁신 유공' 장관 표창 수상

2025-08-27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8월 1일 행정안전부 주관 '2025년 디지털정부 혁신 유공'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상은 디지털정부 혁신에 기여한 기관을 발굴해 표창하고, 민·관의 디지털정부 추진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수여되는 것으로, 콘진원은 '공공데이터 개방·활용' 분야 데이터 기반 행정 실태 점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선정됐다.

콘진원은 2024년 데이터 기반 행정 실태 점검에서 과학적 행정 기반 구축, 데이터 기반 정책 수립, 데이터 활용 문화 확산 등 전반적인 성과를 인정받아 98점을 기록하며 최고등급인 '우수'로 평가받았다.

특히 2024년 데이터정책팀을 신설하고 통계청으로부터 국가승인통계 작성기관으로 지정되는 등 데이터 기반 정책 기획의 제도적 기반을 강화했다.

또한 데이터 관리체계 고도화, 메타데이터 품질 향상, 연구자료 통합 등 행정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콘진원은 데이터 기반 행정의 추진 기반을 마련 및 관리 체계 강화를 위해 연구기획관리위원회'를 운영하며 과제 기획 단계부터 조사·연구 체계의 최적화와 연구 자원 효율화를 추진했다.

콘텐츠 수출 마케팅 플랫폼 '웰콘(Welcon)'을 통해 법제처와 협력해 K콘텐츠 해외진출에 필요한 외국 법령정보를 제공하고, 플랫폼 서비스를 고도화해 콘텐츠산업 관련 메타데이터의 대국민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해외 권역별 콘텐츠 진출전략 및 거점 확대 연구'를 통해 해외 권역별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콘텐츠산업 수출 전략을 마련했다.

이를 토대로 전략 지역에 해외 진출 거점을 운영해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 기반을 조성하고, 데이터 정책활용 대표사례를 창출했다.

콘진원은 2023년 12월 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데이터 시대의 행정 역량과 거버넌스'를 주제로 세션 운영을 협력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민간 전문가와 공공기관이 데이터 기반 행정 우수사례를 공유하며 민관 협력의 장을 마련했다.

유현석 콘진원 원장직무대행은 "데이터 기반 행정은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정책 수립의 핵심 토대"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혁신을 통해 콘텐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라고 전했다.

alice09@newspim.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