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주신항 기본계획 변경안 고시…2029년 착공 목표

2025-04-08

3조8278억 투입해 2035년까지 1단계 개발사업 추진

크루즈부두, 화물부두 등 조성…바다 약 118만㎡ 매립

제주 해양관광과 물류체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제주신항 개발 사업이 오는 2029년 착공을 목표로 본격화한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7일 홈페이지에 ‘제주신항 건설기본계획 변경(안)’을 고시했다.

변경 내용의 핵심은 해수부가 2019년 8월 처음 고시했던 건설기본계획의 ‘여객·크루즈’ 중심에서 ‘화물·크루즈’ 중심으로 기능을 전환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해수부는 항만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물류와 관광 기능이 융합된 새로운 개발 방향을 제시했다.

우선 해수부는 3조8278억원(민자 1조3025억원 포함)을 투입해 2035년까지 1단계 개발 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해수부가 2019년 8월 기본계획을 처음 고시했을 당시 사업비(2조8662억원)보다 1조원 가까이 늘어난 규모다.

사업비가 증가한 이유는 지난 6년간의 물가상승률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해수부는 제주시 용담동·삼도동·건입동 앞바다와 육상 등 553만8000㎡ 부지에 방파제 2.80㎞와 방파호안 2.07㎞, 크루즈부두 4선석(15만톤급 3, 22만톤급 1), 화물부두 4선석(잡화 2만톤급 3, 유류 2만톤급 1)과 연결교량 2기(350m), 배후 부지 80만9000㎡ 등 대규모 항만 인프라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바다 약 118만㎡가 매립될 예정이다. 이는 마라도 면적(30만㎡)의 4배에 이른다.

이전 고시 때와 크게 달라진 점은 여객부두 9선석이 빠지고, 화물부두 4선석과 관리부두 1선석을 조성하는 것으로 계획이 변경됐다는 것이다.

특히 제주도는 잡화부두와 유류부두가 포함된 데 의미를 부여했다. 오영훈 지사는 8일 진행된 도의회 도정질문에서 “물류에 대한 접근이 지금까지는 국가 차원에서 이뤄지지 못했는데, 처음으로 국가 계획에 물류 문제에 대한 부분이 반영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오 지사는 “유류부두가 포함됐다는 것은 LPG 저장 탱크라든가 주유소 관련 유류시설들을 확충할 수 있는 여건이 확보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일도지구에 있는 SK 저유소를 신항으로 이전해 다른 용도로 사용되도록 SK에너지 측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오는 5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신청을 할 예정이다.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면 올해 하반기부터 2026년 하반기까지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2029년 공사 착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신항이 건설되면 제주항의 화물·여객선 혼재로 인한 해상사고 위험이 줄고, 선박 대형화에 따른 선석 부족 문제를 해소하는 데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대형 프로젝트가 본격화하면 지역 건설업체 참여 기회 확대와 함께 건설자재 수요 증가, 관련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클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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