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연해 성장 바통잇는 중국 서남부] ⑧ 인문이 농축된 꽌시의 매개 구이저우마오타이

2024-11-05

[서울=뉴스핌]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술 주(酒) 자가 들어간 한자가 넓은 벽면 한쪽을 가득 채우고 있다. 대충 훑어봐도 200여개 글자가 넘어 보였다.

2024년 10월 26일 '후난성- 구이저우성 중국 서남부 탐방' 마지막 일정으로 뉴스핌 기자는 구이양(貴陽)에서 세시간 정도 버스를 타고 준이시(遵义市, 지급시) 런화이시(仁怀市, 현급시)로 이동, 마오타이 그룹이 운영하는 장정(长征)로의 중국술문화성 박물관을 찾았다.

마오타이의 중국술문화성 박물관은 기자가 2020년 찾았던 마오타이 공장과는 또다르게 중국 술의 유래와 장향형 마오타이 백주를 이해하는데 아주 유익하고 흥미있는 장소였다.

벽면에 조형물로 전시된 '술(酒)이 포함된 한자'의 갯수를 쳐다보는데 중국 투어단의 여행 가이드는 주(酒) 자가 들어간 한자가 저렇게 많은 것은 옛날부터 술이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얼마나 밀접했는지를 말해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랜세월 시인묵객들은 술을 빌어 서정을 담아내고 거기에 세월이라는 묘약이 가미되면서 후대에 서사로 전해졌다. 이백은 환타지 음주시 '창진주'에서 밤새 삼백잔을 마시면서 만고의 시름을 풀겠노라고 일갈했다. 청나라 학자는 "달고 맛있는 이과두주 한잔에 천년의 한을 삭히겠다"고 노래했다.

런화이시 장정로에 위치한 마오타이 박물관 문턱을 넘으면 넓은 마당에 한무제 청동상이 서 있다. 왠 한무제 동상인가, 안내원에게 이유를 물었더니 한무제가 BC 135년 마오타이진 장향형 술 맛을 높이 평가했다고 연유를 일러줬다. 장향형 양조의 기원은 다른 백주회사들이 말하는 것 처럼 '수백년'이 아니라 아예 세기 전으로 거슬러갈 만큼 유서깊은 술이라는 얘기다.

장향형 백주와 마오타이(구이저우마오타이구펀유한공사, 증권코드 600519. SH)술의 장구한 서사는 애주가 이든 아니든 현대인들의 흥미를 돋울만한 숱한 스토리텔링으로 만들어져 세간에 전해지고 있다.

"마오타이(茅台) 술은 병사들의 피로를 풀고 상처를 치료하는 일종의 군수품이다. 장향형 마오타이 술을 보호하라." 구이저우(貴州)성 런화이시의 상급시인 준이(遵義)시 '준이(遵義) 회의' 박물관에는 이런 내용의 통지문과 함께 1930년대 장향형 백주 공장 사진을 전시해 놓고 있다. 사진 설명문에는 1935년 1월 대장정의 홍군(紅軍, 중국 인민해방군의 전신) 총 정치부가 하달한 포고령이라고 쓰여 있다.

그런가 하면 마오타이진 일대 많은 백주 공장들은 신중국 건국(1949년) 이후에 와서는 마오쩌둥이 주도한 1958년 무렵 경제 대약진 운동 때 용광로 속으로 사라질 뻔한 적이 있다. 당시 지도자 주덕이 마오타이 수출로 기차와 비행기 선박을 만들 자금을 벌어들일 수 있다고 마오쩌둥을 설득해 간신히 마오타이 공장 철거를 면했다는 얘기가 전해진다.

표준품 구이저우마오타이를 보증하는 상표 라벨은 천사가 하늘을 나는 비천상이다. 중국 당국은 1949년 신중국 건국후 마오타이를 몰수해 국유화한 후 혁명과 공산당을 상징하는 붉은 별의 상표를 사용했다. 하지만 외국 소비자들이 꺼리자 지금의 비천 문양으로 바꾼다. 하지만 문화대혁명 발발후 해바라기 상표로 바뀌고 문혁이 끝난후 다시 현재의 비천 문양으로 복원된다.

10월 26일 기자가 마오타이 박물관을 방문했을때 마오타이 그룹은 이같은 내용의 마오타이 상표 변천사를 시대별 상표 자료와 설명을 곁들여 눈에 띄는 장소에 비중있게 전시해놓고 있었다.

마오타이는 혁명의 술이면서 동시에 외교의 술이다. 10월 26일 마오타이 박물관 뜰에는 신중국 초기 저우언라이 총리가 베트남 호치민과 장안로상의 베이징반점에서 마오타이 술로 건배를 하는 장면이 소개돼 있다. 박물관 경내에는 또 마오쩌둥과 장개석 동상을 나란히 세워놓고 충칭에서 2차국공합작 회의를 할때 마오타이 술을 건배주로 사용했음을 알리고 있다.

북중 우호를 강조할 때 역시 빠지지 않는 것이 구이저우의 마오타이 장향형 백주다. 2024년 하반기 현재 북중관계가 다소 소원한 감이 있지만 2018년 3월에는 시진핑과 김정은의 만찬에 구이저우마오타이(귀주모태)가 '혈맹의 만찬주'로 사용돼 북중간의 끈끈한 우의를 과시했다.

중국은 서방 국가와의 외교 의전에서 가장 중시하는 미국과 중요한 회의를 할때면 역시 만찬주로 마오타이를 내놓았다. 미중 양국은 1970년대 초반 미국 닉슨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했을 때 마오타이로 건배했고 1979년 미중 수교 때도 구이저우마오타이를 만찬주로 테이블에 올렸다.

마오타이진을 거느린 런화이시는 술의 도시를 뜻하는 주도(酒都)라는 별명을 얻고 있다. 런화이시 마오타이진은 도시 전체가 백주 공장이며 판매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도로는 양조공장 트럭들로 붐비고, 누룩을 찌고 증류하는 냄새가 온 천지에 진동한다. 시내 도로변에는 대형 술 항아리가 들어찬 판매장이 끝도없이 이어진다.

"마오타이진을 거점으로 런화이시에는 약 3000개의 백주 브랜드가 있습니다. 그중에 규모가 큰 곳이 대략 300개 정도 됩니다. 이 중에는 공장 없이 브랜드만 가지고 주문 생산한 뒤 상표를 붙여 파는 업체들도 많아요." 마오타이진 '1915 광장' 옆의 장향형 백주 판매상은 마오타이 술의 현황에 대해 이렇게 소개했다.

마오타이진에서 생산되는 백주 가운데 가장 유명한 술로 구이저우 마오타이(贵州茅台)와 궈타이(国台), 디아오위타이(钓鱼台)를 일컬어 '산타이(3台)'라고 한다. 하지만 구이저우 장향형 술은 물과 재료, 토양, 기후와 제조 방식이 비슷하기 때문에 이곳 런화이시 일대에서 양조하는 백주는 모두 마오타이 백주라고 부른다.

<계속>

서울= 최헌규 중국전문기자(전 베이징 특파원) chk@newspim.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