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제철이 올해 법무 변호사 등 전문직을 제외한 대부분의 인력을 비정규직으로만 채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영 환경 위기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미국 투자가 본격화됨에 따라 비용 절감에 고삐를 죄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올해 특정 직군을 제외한 대부분의 인력을 계약직 위주로 선발했다. 생산직뿐만 아니라 사무직까지 계약직 형태로 채용을 진행하고 있으며 정규직전환이 가능한 계약직 공고조차 나오지 않는 상황이다.
구체적으로 현대제철이 올해 정규직으로 선발한 분야는 ▲언론홍보 ▲영상 ·사진 촬영 ▲해외법무 변호사뿐이다. 이 외 생산직을 비롯한 부속의원 의사, 부속의원 간호사, 해외영업 사무보조 등의 직무는 모두 계약직 형태로 채용됐다. 이 가운데 생산직(기술직) 비중이 가장 높으며 현재까지 채용 절차가 이어지고 있다.
현대제철은 매년 정해진 시기에 맞춰 정규직 채용을 진행해왔다. 2020년부터 2024년까지는 한 해도 빠짐없이 상반기와 하반기에 신입·경력 정규직 인력을 뽑았다. 하지만 지난해 9월을 마지막으로 올해 상반기에는 이 같은 채용을 추진하지 않았으며 하반기 채용도 진행할지는 미지수다.
현대제철의 비정규직 확대 움직임은 인건비 절약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철강 업황이 악화하면서 사업 전반적인 비용 절감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이에 감산은 물론, 일부 공장의 경우 가동 중단에 이르기도 했으며 인력 감축도 본격화하는 모습이다.
무엇보다 주요 사업장 위기로 공장 셧다운이 이어지면서 정규직 인력 채용이 다소 제한되고 있는 것으로도 해석된다. 업황 부진으로 인한 수요 둔화로 현대제철의 사업 공장들이 하나둘씩 가동을 중단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다른 공장으로의 인력 재배치가 불가피해졌다. 향후 경영 환경이 불확실한 만큼 당분간 비정규직 위주로 인력을 운용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실제로 올해 1분기 기준 현대제철의 비정규직(하청 제외) 규모는 475명으로 2년 전인 2023년(332명)보다 약 43% 늘었다. 지난 3월에는 사상 처음으로 전 직원 대상의 희망퇴직을 받기도 했으며, 같은 달 회사는 비상경영 체제를 선언하고 전체 임원 70여 명의 급여 20%를 삭감했다.
또한 회사가 관세 대응을 위해 북미 투자를 결정한 만큼 인건비 부담이 덜한 비정규직 위주로 충원하는 방안에 무게를 두는 모양새다. 앞서 현대제철은 지난 3월 미국 루이지애나에 전기로 기반 일관제철소를 설립하겠다고 밝혔으며 투자금액은 58억달러(한화 약 8조5127억원)로 알려진다.
현대제철은 50%의 자기자본과 50%의 외부차입을 통한 조달을 검토하고 있다. 미국 제철소 설립에 거액의 투자금이 들어가는 만큼 회사로서는 비용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하는 상황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상황에 맞춰 정규직 인력 채용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 채용 계획에 대해선 아는 바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