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키워드 '나다움 복수전공'…복수전공·대외활동 통해 자아 탐색
'1인분의 낭만'·'안티-퍼펙트'·'즉감력'·'AI-Me-ing' 등 5대 키워드 제시
생활변화관측소·대학내일·유쓰피릿 협업…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LG유플러스의 20대 전용 브랜드 '유쓰(Uth)'가 2026년 대학생 트렌드 키워드로 '나다움 복수전공'을 비롯한 5가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유쓰는 지난해부터 매년 다가올 트렌드를 정의하고, 이를 이끌 주요 키워드를 발표해오고 있다.
'나다움 복수전공'은 본전공뿐 아니라 복수전공, 대외활동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스스로의 서사를 구축하고, '나다운 삶'을 찾으려는 대학생들의 흐름을 담았다. 이상적인 삶의 기준을 타인이 아닌 자신이 정하며, 자기다움을 탐색하는 시대적 변화를 반영한 개념이다.
이와 함께 ▲'1인분의 낭만' ▲'안티-퍼펙트' ▲'즉감력' ▲'AI-Me-ing(에이밍)' 등 4개의 키워드가 추가로 선정됐다.

'1인분의 낭만'은 혼자서도 여행을 계획하고, 자신만의 공간을 꾸미며 스스로 만족과 성취를 찾는 경향을 뜻한다. 단순한 개인주의와 달리 '나만의 삶'을 가꾸는 과정에서 낭만을 느끼는 특성이 강조된다.
'안티-퍼펙트'는 완벽하지 않아도 공감과 친근함을 느끼는 문화에서 비롯됐다. '즉감력'은 불확실한 시대에 짧고 즉각적인 실행으로 동기를 얻는 세대 특성을 담았다. 예컨대 '10분 달리기'나 '하루 한 문장 쓰기'처럼 단기 목표를 통해 성취감을 얻는 방식이다.
마지막으로 'AI-Me-ing(에이밍)'은 AI를 학습시켜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학업·업무는 물론 내면의 고민까지 보조하도록 활용하는 흐름을 의미한다. 대학생들이 AI를 '나를 닮은 도구'로 여기는 현상을 포착했다.
이번 트렌드 분석은 소셜미디어상 약 2000만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됐다. LG유플러스 대학생 서포터즈 '유쓰피릿'과 AI·빅데이터 분석기관 '생활변화관측소', 20대 전문 에이전시 '대학내일'이 협업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선정된 키워드를 바탕으로 2026년 '유쓰' 브랜드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20대를 겨냥한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다.
김다림 LG유플러스 IMC담당은 "올해는 특히 AI 기반으로 실제 20대들이 많이 언급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분석해 트렌드 키워드를 발표했다"며 "2026년에도 AI 기반으로 20대의 일상이 심플해지는 마케팅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dconnect@newspim.com
![[칼럼] AI 에이전트 시대, 진짜 변해야 할 것은 ‘사람’이다](https://www.hellot.net/data/photos/20251145/art_176264809568_f09230.jpg?iqs=0.07138246026676898)



![[박영락의 디지털 소통] 〈41〉디지털소통 경쟁력 향상 위한 핵심 트랜드 분석(하)](https://img.etnews.com/news/article/2025/11/10/news-p.v1.20251110.03769836a4cc47ee86036471d6f8915b_P1.png)
!["美제재 풀린단 환상 버려"…11만 혁신전사 키운 화웨이 [창간 60년-中혁신 리포트]](https://pds.joongang.co.kr/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2511/10/c931f04a-5738-495f-8d8d-3d5f48840246.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