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전 오늘] 국회서 이태원참사 2주기 추모제

2025-10-28

[뉴스로 본 '1년전 오늘']

2024년 10월 29일 국회서 이태원참사 2주기 추모제

​​​​

지난 2024년 10월 29일은 두가지 키워드로 정리할 수 있다. 바로 '이태원참사''추모제'다.

● 여야 "159명의 별 잊지않겠다"

국회의장과 여야 지도부는 이태원 참사 2주기인 2024년 10월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추모제를 열어 희생자들을 애도하고 재발 방지와 진상규명을 한목소리로 다짐했다.

국회가 사회적 재난에 대해 추모제를 공식 주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추모제에는 희생자 유가족 120여 명과 여야 의원 60여 명이 참석했다.

추모식장 벽면에는 "우리에겐 아직 기억해야 할 이름들이 있습니다. 159명의 별을 잊지 않겠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희생자들의 사진이 걸렸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인사말에서 "국가의 책임이 부재했던 시간이었다. 기막힌 슬픔과 고통을 온몸으로 겪어낸 유족과 피해자에게 대한민국 국회를 대표해 사과드린다"면서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 지난달 출범한 이태원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와 관련, "은폐와 왜곡, 지연과 방해 없이 특조위가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국회가 역할을 하고 진실을 밝히는 길로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김주현기자

joojoo@jeonmae.co.kr

저작권자 © 전국매일신문 - 전국의 생생한 뉴스를 ‘한눈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