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재정공제회, ‘AI 혁신 TF 출범’으로 대국민 서비스 강화

2025-07-23

23일 ‘2025 LOFA AI 업무혁신 선포식’ 개최, AI 혁신 TF 공식출범

정부 AI 정책에 맞춰 전 사업 분야에 AI 도입...지자체 등 회원 지원 강화

한국지방재정공제회(LOFA, 이사장 정선용)는 23일 재정공제회 주최로 열린 ‘2025 LOFA AI 업무혁신 선포식'을 통해 AI 혁신 TF를 공식 출범하고, AI 기반 서비스 혁신을 통해 지방자치단체 및 공사·공단 회원 지원 및 대국민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정선용 이사장은 기념사에서 “디지털 전환의 거센 파도속에서 인공지능은 더 이상 미래의 기술이 아닌 우리 삶과 업무의 필수적인 부분이 됐다”고 강조하며 재정공제회가 변화를 주도하고 혁신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거듭나야 함을 역설했다.

이에 오는 24일부터 'LOFA AI 혁신 TF'를 가동하며, 이를 통해 직원들이 AI를 배우고 활용하는데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고 AI를 통해 더 효율적으로 일하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재정공제회는 AI 도입을 통해 공제심사 및 보상처리 과정에서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지원함으로써 재해발생 시 지방자치단체가 더욱 빠르게 복구되고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선용 이사장은 “우리는 지방재정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온 전문가들로 그 경험과 능력에 AI를 더한다면 대한민국 지방재정 분야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기관이 될 수 있다”며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혁신 의지를 당부했다.

한편 재정공제회는 지방자치단체의 건전한 재정운영과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국내 유일의 공익법인으로,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한 420여개 기관 및 단체가 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재정공제회는 AI 혁신 TF 운영을 통해 효과적인 AI 도입 사례를 만들어 나가며, 궁극적으로는 정부의 AI 정책 기조와 발맞춰 단계적으로 AI 대국민 서비스를 실현해 지방재정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저작권자 © 전국매일신문 - 전국의 생생한 뉴스를 ‘한눈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