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차세대 전략 수상함' 공개…"미래 K해양방산 이끈다"

2025-10-14

한화오션이 급변하는 전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차세대 전략 수상함'을 공개했다.

한화오션은 지난 14일 서울 더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제3회 차세대 스마트 함정 기술 연구회'에서 최신의 스마트 함정 기술을 결집한 '차세대 전략 수상함'을 선보였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한 차세대 전략 수상함은 해상, 공중, 우주, 사이버 영역까지 다중으로 변화하는 미래전자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전투 성능과 생존성, 운용 효율성, 다양한 임무에 관한 유연성을 갖추고 있다.

외형부터 기존 수상함과는 다른 첨단 선형을 하고 있다. 거친 해상 환경에 쉽게 운항할 수 있는 파랑관통형 선수와 스텔스 성능을 대폭 강화한 텀플 홈(Tumble home) 선체를 갖췄다.

또 강력한 전투 성능을 갖춰 약 70명의 최소 승조원으로 운용할 수 있으며, 인공지능(AI)과 자동화 시스템을 기반으로 수명주기 전반에서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아울러 다수·다종의 무장을 갖춘 전투 성능, 스텔스 설계 및 기가급 초고강도강을 사용한 충격 강화구조로 설계됐다. 의사결정 속도를 비약적으로 높일 수 있는 스마트 함교, 승조원의 쾌적한 승선생활을 위한 인간공학 설계, 다수∙다종의 무인체계 탑재를 위한 미션 베이(Mission-Bay) 등 갖춰 다양한 전장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차세대 전략 수상함을 기본으로 한 플랫폼을 개발, 앞으로 20~30년 이상 대한민국 해군의 최전선에서 복합적 위협에 대응하고 K해양방산의 대표상품이 될 수 있는 수상함으로 완성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