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 다이어트’ 했더니 더부룩…복부팽만 없애는 5가지 방법

2024-11-06

복부팽만은 소화 과정에서 가스가 축적되어 생기는 불편하고 부푼 느낌을 말한다. 대개 많은 양의 음식을 먹거나 콩이나 양배추 혹은 섬유질이 많아 가스를 생성하는 음식을 섭취했을 때 일시적으로 발생하며, 소화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해소된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변비, 음식 불내증, 혹은 스트레스 같은 소화 문제도 복부팽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복부팽만은 큰 증상이 아니다. 단 설사, 복통, 혈변, 체중 감소, 식욕 감소와 같은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보다 심각한 건강 문제의 신호일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1. ‘복식 호흡’을 시도해보세요

턱스 의대의 임상 조교수이자 소화기내과 전문의인 수프리야 라오 박사는 복부팽만 완화에 도움이 되는 간단 방법으로 ‘복식 호흡’을 추천한다. 요가에서 자주 사용하는 이 호흡법은 불안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라오 박사는 “이 호흡법은 배와 복부 근육, 횡격막을 완전히 활용하는 방식으로, 내장에 가벼운 마사지를 해 복부팽만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복식호흡의 방법은 이렇다.

-앉거나 눕는다. 한 손을 가슴에, 다른 손을 배에 올린다.

-코로 천천히 깊게 숨을 들이마시며, 배가 부풀어 오르는 것을 느낀다.

-입으로 천천히 숨을 내쉬며 긴장을 풀고 몇 번 반복한다.

2. 요가 자세를 활용해보세요

라오 박사는 특정 요가 자세가 복부팽만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한다. 그중에서도 ‘아기 자세’는 신경을 진정시키고 소화를 돕는 효과가 있다. ‘아기 자세’는 무릎을 꿇고 다리를 엉덩이 너비로 벌린 상태에서 발끝을 모은 후 엉덩이를 뒤로 당기며 발꿈치 위에 앉는 동작이다. 팔을 앞으로 뻗고 이마를 바닥에 대며 편안하게 숨을 내쉬면 된다.

이 자세는 우리 몸의 부교감 신경계를 활성화하여 ‘휴식과 소화’ 모드로 전환하도록 도와주며, 복부에 가벼운 압박을 주어 복부팽만 완화에 효과적이다. 단, 이 자세를 취할 때 가스가 배출될 수 있다.

3. 차를 마셔보세요

따뜻한 차 한 잔을 마시는 것도 복부팽만 해소에 도움을 준다. 맨해튼 소화기내과의 소화기내과 전문의 에릭 윤 박사는 페퍼민트차가 복부팽만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페퍼민트에는 근육을 자연스럽게 이완시키는 멘톨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페퍼민트를 좋아하지 않으신다면 생강차도 좋은 대안이다. 윤 박사는 생강이 소화기 내에서 음식이 잘 이동하도록 돕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복부팽만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설명한다.

단, 탄산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다. 탄산음료는 복부팽만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윤 박사는 “복통과 가스 때문에 진저에일을 마셔본 환자들이 많다”며 “병원에서도 가끔 진저에일을 식사에 포함시키지만, 진저에일보다는 생강차가 더 효과적”이라고 강조한다.

4. 일반의약품을 사용해보세요

의료 전문가는 가스-X나 파자임같은 항 가스 약물에 포함된 활성 성분인 시메티콘이 복부팽만을 잠재우는데 빠른 약물이라고 말한다. 시메티콘은 위와 장에 쌓인 가스 방울을 분해해 복부팽만을 줄여 준다.

5. 가볍게 움직여보세요

식사 후 가벼운 산책과 같은 신체 활동은 가스와 복부팽만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움직이는 것은 소화를 촉진하며 식후 편안함을 도모하는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